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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미래 교육 시나리오 : 초저출산 시대, 학령인구 감소와 과원교사
저자 김성천, 임재일, 홍섭근, 신창기, 교육자치, 김인엽, 서용선, 금나래, 정영현
출판사 교육과실천
출판일 2024-12-13
정가 20,000원
ISBN 97911917247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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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사

여는 글: 우리 사회와 교육이 마주한 현실

들어가는 글: ‘혁신’ 없이 미래 교육도 없다 : 김성천
1. 혁신학교와 혁신교육은 유행가처럼 사라지는가?
2. 다시 돌아보는 혁신교육
3. 혁신교육에 대한 오해와 이해
4. 혁신교육은 기본기이기에 부활한다
5. 행정-감사-인사-조직 혁신으로 확장하자
6. 모든 것을 규정화하지 말라
7. 조직과 행정, 인사 혁신, 충분히 가능하다

1부 현실, 피할 수 없는 시간이 다가오다

학령인구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 문법 재구조화 : 임재일
1. 바뀌어 버린 학교교육 방식
2. 대한민국에 나타난 저출생의 사회 모습과 나비효과
3. 학령인구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 문법 재구조화 방안
(1 학교구를 통한 자유등록제 제도 신설
(2 유휴 교실을 활용한 특성화학교 활성화
(3 공동육아교육과 공동교육과정 개발
(4 공적 에듀타운 제도 신설
(5학교구 스쿨버스 시행과 온오프라인 교육과정 개설 제안
4. 새로운 교육 방식에 대한 학교교육 문법 재편이 필수

늘봄학교, 저출산 대책으로 성과를 낼 수 있을까? : 홍섭근
1. 뜨거운 감자, 늘봄학교
2. 저출산에 영향을 주는 공교육의 현 상황
3.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의 문제점
4. 놓치고 있는 늘봄학교 정책에 대한 문제점
(1 정체성과 담당 주체의 모호성
(2 수요의 문제
(3 공간의 문제
(4 이동 수단의 문제
(5 학생 안전의 문제
(6 학교폭력 문제
(7 학생들의 조식, 석식 문제
(8 늘봄학교의 질(격차 문제
(9 지원 예산의 문제
(10 늘봄학교 운영 시 최종 책임자의 문제
(11 늘봄학교와 지역사회 연계의 허상
5. 근본적 질문에서 답을 찾다

기초학력, 어떻게 진단하고 보장할 것인가 : 신창기
1. 늘어만 가는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
2. 기초학력 미달률, 믿을 수 있을까
3. 코로나 시기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노력
4. 학생에 집중할 수 없는 현실
5.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대안

한국 교육이 미뤄둔 숙제를 더 이상 미룰 수 없게 만들고 있는
학령인구 급감과 과원교사
지금 우리 교육이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지, 다시 성찰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우리 교육의 관행과 관습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문제의식을 발전시켜 미래 사회에 맞는 해법을 제시하다

이 책은 초저출산 시대, 학령인구 감소와 과원교사라는 키워드로 압축될 수 있는 지금 우리 교육이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지, 다시 성찰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우리 교육의 관행과 관습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문제의식을 발전시켜 미래 사회에 맞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탄생했다. 저자들은 현장성과 전문성, 정책성을 겸비한 교육 전문가로, 그들의 고민과 해법을 이 책에 담았다.
먼저 혁신교육에 대한 성찰과 새로운 방향성 제안을 시작으로, 1부 〈현실, 피할 수 없는 시간이 다가오다〉에서는 학령인구 변화로 인한 학교교육 문법 재구조화 방안, 늘봄학교의 문제점 탐색, 기초학력의 진단과 보장, 초등교원 양성의 임용 규모 불일치 해소 방안, 과원교사 문제
해소 방안을 다룬다. 2부 〈교사 주도성, 미래 교육의 시나리오를 쓰다〉에서는 초저출산 시대에 우리 교육의 전환 방향, 학생과 교사가 말하는 교육자치를 위한 교육정책, 디지털 대전환 시대 학교의 모습과 에듀테크 활성화 방안, AI 교육이 미래 교육으로 성공하기 위한 조건, 미래 교육 구현을 위한 교사 대상 사내 대학원 도입, 미래 교육 대비를 위한 교직계의 평생학습계좌제 도입, 교사가 다니고 싶은 좋은 일터로서의 학교를 만들기 위한 제안을 담았다.

우리 사회와 교육이 마주한 현실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을 듣고 “대한민국 완전히 망했네요.”라고 평가해 화제를 모았던 한 해외 교수가 최근 더 추락한 통계를 접하고는 “수치는 이미 국가 비상사태를 가리키고 있다.”라고 하며 우려를 표했다. 실제로 현재 대한민국은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합계출산율 0.72명으
로 OECD 꼴찌를 기록하고 있고, 그 교수가 놀랐던 2022년 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