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크리에이터 콘텐츠 인사이트
[사회] 관심 지표 | Interest Graph
[가치관] 자아 큐레이션 | Identity Curation
[관계] 헤비 팔로워 | Heavy Follower
[콘텐츠] 찐 리얼리티 | Real Reality
[소비] 라이프스타일 커머스 | Lifestyle Commerce
2장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도입기] 채널 세계관 구축 | Content Universe
[성장기] 화제성과 대세감 | Popularity & Trendiness
[전환기] 구독자를 구매자로 | Subscribers & Customers
3장 크리에이터 머니타이제이션
[케이스1] 콘텐츠 확장 | Content Expansion
[케이스2] 미디어 이전 | Media Migration
[케이스3] 팬덤 비즈니스 | Fandom Business
[케이스4] 순환 생태계 | Circular System
더에스엠씨, ‘크리에이터 콘텐츠 머니타이제이션’ 출간
17주 연속 베스트셀러 <콘텐츠 머니타이제이션> 세 번째 시리즈
크리에이터 시대...팬덤 형성수익 모델 구축 돕는 실질적인 가이드
뉴미디어 에이전시 더에스엠씨는 크리에이터가 팬덤을 만들고 이를 수익화하는 전략이 담긴 ‘크리에이터 콘텐츠 머니타이제이션’을 출간했다고 12월 9일 밝혔다.
‘크리에이터 콘텐츠 머니타이제이션’은 유튜브 등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 생태계를 탐구한 전략서다.
도서는 1장 크리에이터 콘텐츠 인사이트 2장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3장 크리에이터 머니타이제이션 순서로 구성됐다.
1장에서는 사회, 가치관, 관계 콘텐츠, 소비의 다섯 가지 영역에서 바라본 크리에이터 콘텐츠 트렌드를 키워드로 도출한다.
2장은 유튜브 채널 운영 전략을 다뤘다. 도입기, 성장기, 전환기로 구분해 인사이트를 전한다.
3장은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수익 모델을 구축하는 방법을 제언한다. 제품 론칭, 팬덤 활용, 오프라인 확장 등에 성공한 사례를 분석한다.
김용태 더에스엠씨 대표는 “많은 브랜드가 크리에이터 콘텐츠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마케팅에 활용하고자 하지만 이제는 소비자의 변화에 맞춰 콘텐츠의 본질도 변화해야 할 때”라며 “크리에이터 콘텐츠 트렌드를 이해하고 방향성을 잡는 데 유익한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더에스엠씨는 2021년 ‘콘텐츠 머니타이제이션’, 2022년 ‘숏폼 콘텐츠 머니타이제이션’을 출간해 예스24 마케팅세일즈 부문과 교보문고 경제경영 부문에서 17주 연속 베스트셀러를 기록한 바 있다.
추천사
김낙회 한국광고총연합회 회장
과거와 결별하고 성공의 기억을 지우며 낯선 것에 두려움 없이 마주할 용기.
이 책은 바로 그 용기 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정승환 ADER ERROR 부대표이사
콘텐츠와 머니타이제이션의 교차점에서 흐릿했던 순간들이 사라진다.
레거시 미디어부터 뉴미디어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