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Prologue
1부 음악 연구
1장 음악 연구
1. 정의
2. 분류
1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2 분석, 역사, 조사, 관찰, 실험 연구
3. 결과
1 연구계획서
2 논문
(1 논문의 정의 및 성격
(2 논문의 종류
(3 학위 논문의 구성
(4 차례 구성하기
(5 본문의 구성
(6 초록 쓰기
(7 참고문헌과 각주
(8 인용과 표절
2장 음악 연구 실제
1. 문헌 연구
1 ‘잠정적인’ 주제 정하기
2 자료 조사(제1차 선행연구
3 주제 바꾸기 또는 주제 좁히기
4 자료 읽기(제2차 선행연구
2. 분석 연구
1 음악 분석의 정의와 목적
2 성공적 ‘쟁점화’의 세 가지 사례
(1 에버렛, “‘겨울 나그네’의 방황”
(2 안소영, “말러와 쇤베르크의 동병상련”
(3 송무경, “멘델스존과 슈베르트가 음악으로 쓴 연애편지”
2부 조성음악 분석의 방법론
3장 화성 분석
1. 통사론
2. 위계
1 구조적 화음과 수식적 화음
2 미시분석과 거시분석
3 리듬축약
4 화음연결과 화성진행
3. 쉔커식 베이스 스케치
1 쉔커 이론의 핵심 개념
2 실질적 분석 도구로서의 베이스 스케치
4장 형식 분석
1. 형식과 종지
2. 디자인과 조성구조
1 디자인
2 조성구조
3. 구조적 기능
1 제시적 기능
2 연결적 기능
3 발전적 기능
4 종결적 기능
4. 기악 형식
1 악구와 반복악구
2 악절, 전조악절, 악구그룹, 센텐스
3 반복악절과 유사이중악절
4 2부분ㆍ3부분 형식
5 복합3부분형식
6 론도형식
7 소나타 형식
5. 성악곡의 형식
1 유절 형식, 통절 형식, 유절변주 형식
2 가사 분석
3 가사와 음악 분석
5장 음형 분석과 토픽 분석
1. 음 소재의 다양한 처리 기법
2. 모티브 분석
1 모티브
2 모티브 분석 실제
3. 음악 토픽
1 춤곡
(1 미뉴에트(minuet
(2 사라반드(sarabande
(3 행진곡(march
책 속에서
연주자들에게 있어 악곡의 분석은 음악에 대해 ‘말’하려 할 때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말이 아닌 ‘글’로 써야 하는 상황이라면 분석은 작품을 구성하는 원리를 찾아내고 밝히는 것 이상의 새로운 기술을 필요로 한다. 그것은 바로 분석적 포인트들을 유의미한, 그래서 독자로부터 공감을 이끌어낼 만한 한두 가지의 큰 쟁점으로 꿰어내어야 하는 작업이다. ‘구슬이 서 말이어도 꿰어야 보배’라는 속담은 이러한 상황에 잘 들어맞는다. 음악을 분석하고 여기서 도출한 사실들을 논리적으로 꿰어 신뢰할만한, 그러면서도 동시에 흥미로운 분석이야기, 즉 ‘분석글’로 꿰어내는 기술에 대해 논의하려는 것이 바로 이 책의 주된 목표이다.
이 책에서 필자는 다음의 두 가지를 가르치고 전달하는 데 집중하고자 한다. 하나는 음악에 감춰진 흥미로운 사실들을 효과적으로 보고 듣게 해줄 조성음악 분석 방법론의 소개이다. 기존의 음악 분석 교재들의 중심 주제였던 화성과 형식에서 시작, 음형과 토픽 분석에 대한 친절한 설명과 이전에 화성과 형식에 밀려 등한시 되어 왔던 리듬, 선율, 짜임새에 대한 논의들을 포괄한다. 이러한 논의들은 작품의 화성과 형식뿐 아니라 그 밖의 중요한 측면들, 이를테면 선율, 리듬, 짜임새 등의 특징들을 논의의 중심으로 가져올 수 있는 분석의 다양성을 길러줄 것이다.
또 다른 목적은 글쓰기이다. 이 책은 음악분석을 통해 얻어낸 포인트들을 하나의 흥미로운 그리고 설득력 있는 이야기로 엮어 ‘글’로 써내는 과정에 대해 논의한다. 즉 조성음악에 대한 다양한 분석 도구들을 통해 밝혀낼 음악적 사실들을 어떤 방식으로 규합하고 정리할지에 관한 내용을 주된 논의의 대상으로 삼는다. 어린아이가 오늘 하루 초등학교에서 벌어진 자신의 일과를 엄마에게 마구 이야기하듯 분석글을 써서는 안 된다. 그러한 글쓰기는 절대 ‘학자의’ 것이 될 수 없으며 기본적으로 독자들로 하여금 신뢰를 이끌어낼 수도 없다. 분석한 내용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기술이 필요하며 더 큰 층위의 뭔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