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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수업에 바로 쓸 수 있는 학습과학 6단계 학습모형
저자 브라이언 굿윈, 토니아 깁슨, 크리스틴 룰로
출판사 교육을바꾸는사람들
출판일 2024-12-19
정가 23,000원
ISBN 9788997724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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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왜 학습 모형인가?
기억에 남는 교수·학습법 배우기 16
학생들의 머릿속 ‘블랙박스’ 들여다보기 17
이 책이 필요한 이유 19
학습을 염두에 둔 수업 21
교육 연구와 학습과학 사이의 간극 메우기 22
학습 모형 제공 24
또 다른 프레임워크가 아닌 학습 모형 26
이 책의 구성 28
목적지가 아니라 출발점이다 30

1장 학습과학에 대한 이해
정보처리 모형 33
기억의 단계 35
-감각등록기: 소음 속에서 신호 찾기 36
-순간기억: 처음 30초 39
-단기 작업기억: 최대 20분 41
-장기기억: 평생 남을 수 있는 기억 43
기억의 과학을 학습 모형에 적용하기 46
-감각등록기와 순간기억 46
-작업기억 48
-장기기억 49
전체 과정 통합하기 50

2장 관심 갖기(1단계
감각 과부하 시대의 삶과 학습 62
정서적 혼란이 주의력에 미치는 영향 63
뇌의 자극 처리 우선순위 65
교실에서 활용하는 도구 모음
-학생에게 관심 보이기 68
-학습을 긍정적인 감정과 연결하기 72
-호기심 자극하기 75
-사전 지식 활성화 및 지식 공백 드러내기 80
-학문적 논쟁 구조화하기 82
-수업에 변화 주기 84
빅 아이디어
-타고난 호기심을 자극하여 학습을 가속화하기 86

3장 학습에 전념하기(2단계
지루함을 몰입으로 바꾸기 90
-학습의 의미와 목적을 찾도록 돕기 91
-뇌를 활성화하여 새로운 것을 배우도록 설득하기 92
-외적 및 내적 보상의 균형 94
교실에서 활용하는 도구 모음
-이 학습이 나에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WIIFM 제공하기 96
-학습을 중요한 질문에 대한 탐구로 구성하기 98
-학습 목표 및 성공 기준 제공하기 100
-숙달에 이르는 경로 제시하기 104
-개인 학습 목표 장려하기 106
-학생들이 노력하도록 지원하기 108
빅 아이디어
-학습 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왜’와 ‘무엇’ 연결하기 112

4장 새로운 학습에 집중하기(3단계
주의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학생들의 머릿속 블랙박스를 열다!

대부분의 교실에서는 교사의 수업 전략에 초점이 맞춰지는 반면, 학생들이 학습을 할 때 무엇을 해야 하며 어떤 생각을 해야 하는지는 간과되고 있다. 더욱이, 학생들의 머릿속은 대다수 교사에게는 마치 신비로운 블랙박스와 같아서, 학습하는 동안 그들의 머릿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달리해야 하는지 확신하지 못한다. 이 책은 이 블랙박스 안을 훤히 들여다볼 수 있게 해준다. 뇌가 새로운 정보에 어떻게 반응하고 장기기억으로 저장하며, 그 기억을 어떻게 인출해서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지 학습의 전 과정을 조망할 수 있게 해준다. 이제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습 과정과 인지 과정을 깊이 이해하고,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자신이 사용하는 교수 전략이 왜 효과적인지,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이에 대한 분명한 답을 갖고 좀 더 자신 있게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교수·학습은 어떻게 가능할까?
학습과학 기반의 6단계 학습 모형!

이 책의 핵심은 학생 중심의 수업 설계이며, ‘학습은 복잡할 수 있지만 학습 방법을 배우는 것은 복잡할 필요가 없다.’는 단순한 전제를 바탕으로 한다. 이 책은 학습 전략의 기저에 있는 인지과학 원리를 풀어내고, 이를 통해 학습과학 기반의 6단계(① 관심 갖기, ② 학습에 전념하기, ③ 새로운 학습에 집중하기, ④ 학습 이해하기, ⑤ 연습 및 성찰하기, ⑥ 확장 및 적용하기 학습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학습 과정을 더 깊이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이 독특한 점은 바로 여기에 있다. 즉, 기존의 모형들과는 달리 이 책에서 소개하는 학습과학 기반의 6단계 학습 모형은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는 단계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고, 학생들이 심층학습에 참여하기 위해 취해야 할 단계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