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 길이 비교
41일 길고 짧은 것
42일 가장 긴 것
43일 보다 더 긴 것
44일 비교하여 말하기
45일 굽은 줄의 길이
2주차 : 높이 비교
46일 높고 낮은 것
47일 가장 높은 것
48일 키 비교하기
49일 끝이 다른 키 비교
50일 비교하여 말하기
3주차 : 넓이 비교
51일 넓고 좁은 것
52일 가장 넓은 것
53일 더 좁고 넓게 그리기
54일 자른 색종이의 넓이
55일 비교하여 말하기
4주차 : 들이 비교
56일 담을 수 있는 양
57일 가장 많이 담는 것
58일 담긴 물의 양
59일 비교하여 말하기
60일 길이, 높이, 넓이, 들이
도형플러스+ : 물 담기
plus1 마시고 남은 양 plus2 빨리 담기 plus3 옮겨 담기
형성평가
1회 2회
‘한 권이면 충분합니다.’
이전의 도형 학습이 도형의 정의와 성질을 외우고, 도형의 측정결과를 계산하는 ‘결과’ 중심의 학습이었다면 지금의 도형 학습은 공간에 대한 이해와 해석(공간감각을 바탕으로 모양을 인식하고 변화를 유추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도형을 측정하고 그 결과를 표현하는 ‘과정’ 중심의 학습입니다.
교과도형은 수학교육의 변화와 핵심을 이해하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주는 든든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
①공간감각 ②도형표현 ③도형측정을 중심으로 교과서에서 다루는 모든 도형을 체계적으로 학습합니다.
공간감각
도형을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공간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 즉 ‘공간감각’이 필요합니다.
공간감각은 경험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머릿속에서 도형을 조작하고 결과를 유추하는 능력입니다. 공간감각은 단시간에 길러지지 않으므로 어릴 때부터 꾸준하게 학습하고 구체적인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과도형’ 마지막 부분에 있는 ‘도형플러스’는 각 권의 학습 목표와 연계하여 공간감각을 높여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도형표현
공간에 존재하는 도형은 표현되었을 때 더 큰 의미를 가집니다.
? 삼각형을 찾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다양한 삼각형을 직접 그려 보고 왜 삼각형인지 설명하는 것
? 쌓기나무로 만든 모양을 위치와 방향을 이용하여 설명하는 것
? 도형을 여러 가지 기준과 특징에 따라 분류하고 왜 그렇게 분류하였는지 설명하는 것
? 도형을 위 · 앞 · 옆에서 바라보고 그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 등이 모두 ‘도형표현’입니다.
‘교과도형’은 도형과 관련한 작은 그림에서부터 서술형 문장제까지 도형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을 효과적으로 학습합니다.
도형측정
측정은 도형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도형을 학습하면서 반드시 함께 다루어야 하는 영역입니다.
길이, 각도, 둘레, 넓이, 부피 등 흔히 ‘도형’ 영역이라 생각하는 것이 사실 초등 교육과정에서는 ‘측정’ 영역에 해당합니다. 사각형을 학습하는 것은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