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지적장애
Chapter 01. 지적장애의 이해
Chapter 02. 지적장애의 원인 및 예방
Chapter 03. 지적장애의 특성
Chapter 04.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기본 이해
Chapter 05.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Chapter 06. 자기결정
Chapter 07. 교과지도 및 기타 교육적 접근
Chapter 08. 사회적 능력 지도의 실제
Part 02. 통합교육
Chapter 01. 통합교육의 이해
Chapter 0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Chapter 03.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Chapter 04. 통합학급 교수전략
Chapter 05. 협동학습-보충자료①
Chapter 06. 또래교수-보충자료②
Part 03. 학습장애
Chapter 01. 학습장애의 개념
Chapter 02. 학습장애 진단 모델
Chapter 03.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읽기 교수
Chapter 04.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쓰기 교수
Chapter 05.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수학 교수
Chapter 06.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내용교과 교수
Chapter 07. 효과적인 교수방법
Chapter 08. 효과적인 학습전략 프로그램
Chapter 09.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사회성 및 행동 지원
Part 04. 전환교육
Chapter 01. 전환교육의 이해
Chapter 02. 전환교육 모형
Chapter 03. 전환평가
Chapter 04. 전환의 결과: 고용
Chapter 05. 전환의 결과: 주거
《2026 김은진 스페듀(Special Education 기본이론서》 시리즈는 특수교사를 꿈꾸는 수험생들의 시간을 최대한 절약하고, 기본기를 탄탄하게 하여 합격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집필되었다. 본서는 시리즈 2권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담았다.
첫째. 마인드맵을 통한 핵심 키워드 정리
각 챕터마다 핵심 키워드를 정리한 마인드맵을 제시하였다. 수험생은 마인드맵을 통해 방대한 특수교육학 이론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특히 복습이나 회독 시에도 학습한 내용을 자연스럽게 떠올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더 알아보기’를 통한 이론 확장
심화 학습이 필요한 내용은 ‘더 알아보기’를 제시하여 더욱 구체적이고 확장된 이론을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게 기본이론과 심화이론을 동시에 학습하는 것은 특수교육학에 대한 자신감을 더해 주는 좋은 발판이 될 것이다.
셋째. 시간을 절약하고 이해를 돕는 ‘Keyword’
이론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용어나 생소한 용어가 등장할 경우 날개 부분에 ‘Keyword’를 제시하여 맥락에 맞는 용어 풀이를 제공하였다. 이는 수험생이 용어를 일일이 찾아볼 때의 번거로움을 줄여주고, 해당 이론을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