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저자 서문
1장 연구와 이론
1. 효과적인 질문의 초기 개념
2. 블룸의 분류법: 잘못 적용된 체계
3. 상위 단계 질문에 대한 연구
4. 현재 우리의 견해
5. 질문 연속체
6. 연구와 이론을 실천으로 옮기기
2장 질문 연속체
1. 질문 연속체 모델
2. 첫 번째 단계: 세부 사항 질문
3. 두 번째 단계: 범주 질문
4. 세 번째 단계: 정교화 질문
5. 네 번째 단계: 증거 질문
6. 질문 연속체의 유연성
요약
2장의 이해도 점검 질문
3장 외부 출처의 정보
1. 언어적 텍스트
2. 비언어적 텍스트
3. 전자 텍스트
4. 다중 텍스트의 정보
요약
3장의 이해도 점검 질문
4장 반응 전략
1. 개별 학생 반응
2. 모둠 반응
3. 모둠 상호작용
요약
4장의 이해도 점검 질문
5장 질문 연속체를 위한 준비
1. 한 차시 수업 내에서의 질문 연속체
2. 여러 차시의 수업에 걸쳐 진행되는 질문 연속체
3. 한 단원의 틀로서의 질문 연속체
4. 질문 연속체로 단원을 계획할 때 고려할 사항
요약
5장의 이해도 점검 질문
저자 후기
부록 A: 이해도 점검 질문에 대한 답
부록 B: 질문 연속체의 예시
늘 좋은 질문은 존재하지 않는다. 학습 목표와 관련지어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질문 연속체로 일관성 있고 조화로운 교수학습을 경험하자.
수준 높은 질문이 항상 높은 학업 성취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목표 질문을 잘 조직된 순서에 따라 의도적으로 사용했을 때라야만 학생의 선행 지식을 끌어내고, 새로운 정보의 발견을 촉진하며, 학생의 학습을 심화하고 확장할 수 있다. 사고력 교육과 교수법 분야의 세계적 학자인 로버트 마르자노는 『학생 탐구 중심 수업과 질문 연속체』에서 세부 사항 질문, 범주 질문, 정교화 질문, 증거 질문의 네 단계로 구성되는 질문 연속체(Questioning Sequences 모델을 제시한다. 이 질문 모델은 교사에게 가치 있는 평가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학생의 학습을 강화하고,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궁극적으로는 학업 성취를 향상시키는 질문 사용법을 보여준다.
질문 연속체 모델은 1단계로 학생이 더 깊고 복잡한 질문에 대답하는 데 필요한 사실적 정보의 기반을 형성할 수 있도록 세부 사항 질문을 활용한다. 범주 질문 단계에서 학생은 해당 범주에 속하는 예들의 목록을 도출해서 해당 범주의 중요한 특성을 확인한다. 정교화 질문 단계에서는 이 목록을 이용해 주장과 결론을 생성한다. 마지막으로 증거 질문 단계에서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해주는 증거를 찾아내고 추론상의 오개념이나 오류를 제외하기 위해 자신의 결론을 수정하면서 논증과 평가에 참여한다. 이 질문 모델을 사용하는 교사는 자신의 수업에서 일관성 있고, 논리적이며, 목적 주도적인 질문 경험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은 반 친구와 협력하고, 관점과 피드백을 서로 공유하면서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된다.
이 책은 다음 몇 가지 점에서 특히 주목할 만하다. 첫째, 질문에 대한 우리의 편견을 과감하게 깬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준 높은 질문이 좋은 질문이며, 고등 수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