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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천리마는 노래하며 달린다 : 1950년대 후반~1960년대 북한의 음악문화 (양장
저자 주자영
출판사 선인
출판일 2024-12-13
정가 40,000원
ISBN 9791160689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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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서론
1. 연구 대상과 목표
2. 기존 연구 검토
3. 연구 방법론 및 자료
4. 천리마운동의 전개 과정 및 특성

| 1부 | 음악에 대한 당-국가의 관리 및 통제

1장 해방 후 북한 음악 생산·보급 체계의 조직
1. 해방 후부터 한국전쟁 이전 (1945.8.15~1950.6.25
2. 한국전쟁 시기 (1950.6.25~1953.7
3. 정전 후부터 천리마운동 이전 (1953.7.27~1956.12

2장 당적 사상 체계의 확립과 음악을 통한 당 정책의 구현
1. 1957년 제2차 조선작곡가대회의 계획과 무산
2. 당적 사상 체계 · 당적 지도 체계의 확립
3. 음악 작품을 통한 당 정책의 구현 및 문예조직 개편
4. 당의 문예정책과 음악에 관한 김일성 교시

3장 음악 생산 및 보급 체계에 대한 지도 및 통제
1. 음악 생산 및 보급 조직으로서의 극장 창조 집단
2. <극장 예술 기준 창조 준칙>의 제정과 레퍼토리 확보 문제
3. 레퍼토리의 질 제고 문제 및 당적 지도 체계의 확립
4. 천리마창작단운동의 전개

| 2부 | 천리마 시대 음악 작품의 창작과 사회주의 리얼리즘 원칙

4장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음악적 적용
1. 소련 음악에서의 사회주의 리얼리즘 원칙
2. 북한 음악계의 구성 및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수용

5장 현대음악에서의 ‘민족적 특성’
1. 소련을 향해 배우기: 교향악 운동의 전개
2. 현대음악에서의 주체 확립: 민족적 인또나찌야와 심포니즘
3. 가극에서의 현대적 테마와 새로운 장르의 개척
4. 가극 음악 극작술의 합법칙성

6장 민족음악에서의 ‘현대성’
1. 탁성 논쟁 및 창극의 음악적 정의
2. 민요 창극의 개척과 현대적 주제의 도입
3. 1962년 3월 11일 교시와 창극의 소멸

| 3부 | 인민대중들의 음악 생활 및 음악 수용 양상

7장 군중가요, 선전·선동의 수단이자 인민 생활의 친근한 동반자
1. 해방 후 군중가요의 창작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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