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장 쓰기 능력 평가의 요건
1. 쓰기 능력 평가의 필요성
2. 쓰기 능력 평가 연구의 필요성
3. 측정과 평가의 차이
4. 타당도의 종류
2장 쓰기 능력 평가의 준거
1. 쓰기 기능의 유형
2. 쓰기 평가의 종류
3. 채점 기준표의 구성 요소
4. 쓰기 능력 평가 준거
5. 쓰기 능력 평가 등급
6. 한국어 쓰기 평가론
3장 한국어 쓰기 숙달도 평가 기준
1. 한국어 평가 등급별 숙달도 목표
2. 등급별 쓰기 숙달도의 상중하 수준 예시
4장 한국어 쓰기 숙달도 평가의 실제
1. 쓰기 숙달도 평가 문항 구성표
2. 쓰기 숙달도 평가 문항 예시
3. 쓰기 숙달도 등급별 채점 기준 예시
4. 쓰기 답안 평가 사례 예시
5장 IBT 한국어 숙달도 평가 도구 개발의 원리
1. 학습자 친화형 평가의 실현
2. 한국어 숙달도 등급 지표의 다각적 검증
3. 자기주도학습 아카이브와의 결합
참고문헌
[ 부록 ]
부록 1. 쓰기 샘플 답안 채점지
부록 2. 쓰기 샘플 1A~6B 답안 채점지
부록 3. 쓰기 시험용 600자 원고지
부록 4.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교육과정의 등급별 주제 분류
부록 5. 국내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 기관 교재의 1급~6급별 주제와 문화
부록 6. 각종 외국어 시험 유형 및 기능 분류
부록 7. 각종 외국어 시험 안내 사이트 목록
부록 8. 채점 편차를 줄이기 위한 동료 평가 문항 예시
부록 9. 연세온라인한국어평가 문항 삽화 등장인물
지은이 소개
한국어 쓰기 숙달도 평가가 듣기, 읽기 등 이해 영역의 평가에 비해 채점 과정이 어려운 이유는 수험자의 쓰기 숙달도를 전문적으로 채점할 인력이 적고, 새로 전문 채점 인력을 양성할 훈련이나 관리 방법이 뚜렷하지 않은 데 있다. 이 책은 그러한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기획되었다. 한국어 쓰기 숙달도 평가에 필요한 기초 개념과 평가 원리, 구체적인 채점 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였기 때문에 대규모 고부담 쓰기 평가에 참여하려는 교원들이 한국어 쓰기 숙달도 평가 방법을 쉽게 익힐 수 있다. 이 책에는 1959년 세계 최초의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기관으로 설립된 이래 150여 개국의 외국인 및 재외동포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며 관련 연구 및 평가 관련 경험을 축적해 온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집필진의 현장 기반 평가 지식이 집적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제2언어 교육 분야에서 통용되고 있는 쓰기 능력 평가의 세부 요건과 한국어 쓰기 숙달도 평가의 구성 요인, 채점 체계, 평가 기준 등 한국어 쓰기 능력 평가를 위해 채점자가 숙지해야 할 내용이 전반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