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프랑스의 파스퇴르화 (양장
저자 브뤼노 라투르
출판사 한울
출판일 2024-12-31
정가 46,000원
ISBN 9788946075610
수량
제1부 미생물의 전쟁과 평화
도입 재료와 방법
제1장 강한 미생물과 약한 위생주의자
제2장 당신들은 미생물의 파스퇴르들이 될 것이다!
제3장 마침내 의학이
제4장 이행

제2부 비환원
도입
제1장 약함에서 효험으로
제2장 사회론(sociologics
제3장 인류론(anthropologics
제4장 “과학”의 비환원
프랑스의 파스퇴르화

우리에게도 친숙한 루이 파스퇴르(Louis Pasteur는 화학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은 과학자이며 의사는 아니었다. 하지만 위생학, 생물학, 의학의 역사를 크게 바꾼 명실공히 프랑스의 국가대표 과학자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파스퇴르가 미생물의 존재를 실험실에서 밝혀낸 일과 그 일이 실험실 밖에서 프랑스 사회를 변화시켜 가는 과정을 연구한 것이다. 미생물의 존재에 대한 실험실 속 확인이 프랑스의 공공 위생 체계, 의료 체계, 질병 관리 체계 등을 바꾸어가는 과정을 상세히 파헤쳤다. 그 과정에서 프랑스의 위생학자, 공무원, 정치인을 포괄하는 위생주의자와 의사 집단 내부의 군의(軍醫, 내과의, 외과의의 입장이 모두 달랐으나 결국 파스퇴르주의(Pasteurism를 받아들이게 된다. 그 과정과 결과가 바로 ‘프랑스의 파스퇴르화’다.

저자 브루노 라투르(Bruno Latour의 유명한 행위자-연결망(actor-network 개념을 빌리자면, 이 책은 실험실, 실험 도구, 미생물, 과학자, 공무원, 정치인, 의사, 일반 국민 등이 함께 참여하는 행위자-연결망 속에서 백신 개발을 포함하는 박테리아학이 등장했으며, 이것이 결국 실험실 밖의 프랑스 사회를 크게 바꾸었음을 보여준다. 이 책은 파스퇴르 개인의 영웅적 천재성으로 실험실 안에서 과학이 바뀌었고, 그렇게 바뀐 과학을 기초로 사회도 바뀌었다고 이야기하지 않는다. 오히려 프랑스의 파스퇴르화는 이러한 ‘여러 행위자와 함께했기에’ 가능했다고 이야기한다.

‘미생물’과 ‘비환원’

이 책의 프랑스어 원서는 원래 별개의 책이었던 『미생물: 전쟁과 평화』와 『비환원: 과학-정치학 논고』를 1984년에 하나로 합쳐 출간한 것이다. 그래서 프랑스어 원서의 제목도 『『미생물: 전쟁과 평화』, 이어서 『『비환원』』으로 원래의 책 제목들을 합친 형태다. 그러다가 1988년에 영어로 번역 출간되었는데 이때 영어판 제목이 ‘프랑스의 파스퇴르화’로 보다 대중적으로 바뀌었다. 이번에 출간되는 한국어판은 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