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매출 늘리기 공식
내방 객 수 늘리기 · 12
접객, 상담 건수 늘리기 · 19
판매 성공률 높이기 · 25
객단가 높이기 · 29
chapter 2. 나의 고객을 알자
제품을 구매하려는 고객의 심리 · 35
구매 결정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 48
고객의 소리 (VOC · 51
chapter 3. 판매 접객 방법
판매 접객 프로세스 7단계 · 63
chapter 4. 판촉 기획
판촉의 정의 (목적, 효용가치, 한계점 · 100
매장 판촉의 정의 · 103
판촉은 차별화된 구매 경험을 제공하는 통합된 스토리다 · 104
매장 판촉의 7단계 프로세스 · 106
판매 촉진의 유형 · 113
chapter 5. 매장 연출
매장 연출의 정의, 구성 요소, 중요성, 핵심 원칙 · 121
매장 유형별 연출 방법 · 128
매장 환경별 및 타입별 연출 전개 · 133
매장 연출 구성 요소와 연출 방법 · 138
다양한 진열과 연출 기법 · 153
다시 찾고 싶은 매장은 어떤 곳인가? · 168
chapter 6. 관리자의 역할
어떤 관리자가 우수한 관리자인가? · 174
-업의 전문성
-솔선수범
-직원 육성
-팀워크와 의사소통
-문제에 대한 대처 및 시장 변화 대응 능력
chapter 7. 목표 수립
목표의 정의 · 195
목표의 종류 · 196
목표 관리 항목 · 198
목표 수립의 사례 · 199
목표 전략 수립 · 200
전략 TOOL의 실행 · 202
chapter 8. 상권관리
상권분석 · 221
상권관리의 원칙 · 227
상권관리의 기본 · 229
chapter 9. 고객 관리
고객 관리의 내용 · 235
신규고객 확보와 기존 고객 데이터는 왜 중요한가? · 244
가망 고객 관리 · 248
고객 정보 관리 · 251
개인정보 보호 · 257
chapter 1
영업 35년, 소매 유통 전문가 전략
본서에서는 오프라인 마케팅 전략과 최근의 전자상거래 유통의 개념과 종류, 트렌드를 소개한다.
이 책은 삼성전자에서 35년이라는 긴 시간을 통해 쌓은 다양한 경험과 성공 비결, 그리고 실천적 지혜가 여기에 담겨 있다.
저자는 삼성전자에서 판매기획, 대리점 영업 관리, 전략 유통 영업 관리, 매장 인테리어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기획, 소비자 상담 그룹장, B2B 부서장, 직영 유통 지점장까지 다양한 직책을 맡으며 소매 유통 분야의 다양한 경험과 뛰어난 업무 능력을 발휘했다.
그가 쌓아온 이론적 지식과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소매 유통의 핵심 원리와 전략을 익힐 수 있는 보물창고이다. 경영지도사로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경영 컨설팅 및 창업 지원 강의, 여러 기관의 전문 평가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축적된 비법과 경험 또한 함께 전달한다.
저자는 성균관대학교 경영학 석사이며, 중소기업 전문 컨설팅 경영지도사로서 학문적인 지식과 현장 경험이 조화를 이루는 전문가이다. 그가 쌓아온 다채로운 경험과 노력이 그대로 이 책에 반영되어 있다.
저자는 소상공인과 창업자들이 실패 없는 1등 영업을 할 수 있도록 실전 지침서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최근 물가 상승과 경기 둔화로 소비자 수요가 줄어들고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기에, 이 책은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비밀과 전략을 공유한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영업을 접목한 스마트한 영업의 비법을 이 책에서 소개한다. 특히, 소매 영업을 위한 실무와 이론을 결합한 가이드를 제시하며, 창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한다. 또한, 매장 소매 영업과 온라인 영업의 접목으로 미래의 소매 영업 해법을 제시한다.
1등 매장의 영업 비법
창업은 매우 어려운 도전이다.
창업은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중 하나이며, 현재의 세계적인 대기업도 처음에는 소규모창업으로 시작하였다. 그러나, 철저한 준비 없이 막연한 자신감으로 창업하였다가 실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