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알아차림의 기적 : 지극히 평범한 순간의 깨달음
저자 아남 툽텐 린포체
출판사 담앤북스
출판일 2024-12-27
정가 17,000원
ISBN 9791162015186
수량

편집자 서문

1장 아무도 아니기
2장 의식 뒤집기
3장 우리의 참본성으로 깨어나기
4장 깨달음은 일상적인 경험입니다
5장 삶을 즐기는 기술
6장 조건 없는 자유
7장 사랑으로 녹아들다
8장 초월적 법열
9장 생각 쉬기
10장 진리와 잠깐 마주하기
11장 미친 사랑은 황홀함 속에서 마음을 초월합니다
12장 순수 알아차림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습니다
13장 황홀한 자비심
14장 실제 삶으로 깨어나기
15장 귀의는 지금 이 순간에 내맡기는 것입니다
아남 툽텐 린포체의 대표작 『알아차림의 기적』
출간 10주년 기념 개정판

“만약 깨달음이 일상에서 일어나는 경험이라면?”

불교의 ‘깨달음’을 설명하기란 여간 곤혹스러운 일이 아니다. 오랜 세월 참선에 매진한 수좌도, 불교만을 연구해 온 학자도 ‘깨달음’을 설명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만약 깨달음이 그렇게 잡을 수 없고 설명할 수 없는 관념이 아니라, 그저 평범한 일상의 경험이라면 어떨까?

티베트 출신의 세계적 명상수행자 아남 툽텐 린포체는 “깨달음은 누구나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통찰.”이라고 말한다. 깨달음의 세계에 들어가기 위해 특별한 수행을 하거나 심각해질 필요가 없고, 잔뜩 힘이 들어간 어깨를 풀어 주고 모든 것을 놓아 버리면 된다는 것이다. 단지 모든 걸 놓아 버리는 순간 우리는 불현듯 새로워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아남 툽텐 린포체의 대표작 『알아차림의 기적』의 출간 10주년을 기념해 선보이는 개정판이다. 2014년 출간된 이 책은 지난 10년 동안 저자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며 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아 왔다. 개정판은 번역 일부를 수정 보완하고 새로운 표지로 단장했다.

저자는 1990년대 미국으로 건너가 다르마타 재단(Dharmata Foundation을 설립하고, 어느 한 종파에 국한되지 않는 가르침을 통해 우리의 참모습과 행복하게 사는 지혜를 전하고 있다. 복잡한 불교 교리 대신 현대인들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와 유머, 자신의 수행 경험으로 진리에 대한 통찰을 이끌어 낸다.

저자는 우리의 의식을 뒤집어 느닷없이 깨달음이 일어나게 하는 길은 두 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하나는 우리의 의식이 지어내는 모든 것을 즉시 놓아 버리는 것이다. 우리는 망상과 슬픔, 분노, 미움, 외로움, 불안, 시기심의 바다에서 허우적거리고 있는데 사실 이는 우리의 의식이 하는 화려한 놀이일 뿐이다. 우리는 이런 ‘생각’이 지어낸 허구를 없앨 수 있고 그럼으로써 고통, 집착, 착각, 강박이 일으키는 괴로움을 떨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