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 증보판 서문
서문
추천사
제1장 열을 물리치는 산야초
방풍 (防風 Saposhnikovia divaricata Schischk
시호 (柴胡 Bupleurum flacatum L.
독활 (獨活 Angelica pubescens Maxim (땅두릅
고본 (藁本 Ligusticum tenuissimum Kitagawa
토방풍 중대가리풀 Centipeda minima L. A. Br. et. Aschers
용담 (龍膽 Gentiana Scabra var. buergeri Max.
승마 (升麻 Cimicifuga heracleifolia Kom
개구리밥 (浮萍 Spirodela polyrrhiza Schleid, Pistia stratiotes L.
황련 (黃連 Coptis chinensis Franch
갈대 (蘆根 Phragmites communis Trin.
백선 (白鮮 Dictammus dasycarpus Turcz.
솜대 Phyllostachys nigra var. henonis statpf
청호 개사철쑥, 청호(靑蒿 Artemisia apiacea Hance
고삼 (苦蔘, 도둑놈의 지팡이 Sophora flavescens Ait.
지치 (紫草, 자초 Lithospermum erythrorhizon S. et Z.
부용 (芙蓉 Hibiscus mutabilis L.
향유 (꽃향유 Elsholtzia ciliata Hylander
제2장 통증을 완화시키는 산야초
진교 (진범 Lyconitum (Aconitum loczyanum R. Raymund. (한국
양귀비 앵속각(罌粟殼 Papaver somniferum L.
흰독말풀 양금화(洋金花 Datura metel. L.
약모밀 어성초 Houttuynia cor
새롭게 만나는
『약이 되는 산야초 108가지』 시리즈 !
산야초는 특정인의 관심을 넘어 이제는 일반인들 사이에서 사랑을 받는 존재가 되고 있다. 사람들에게 관심이 깊어진 것은 전해진 의학효능이나 현대의학의 약리실험으로 밝혀진 결과도 있지만, 더불어 일반인들도 산야초의 순박하고 청초한 모습을 렌즈에 담아 내며 깊은 사랑을 하고 있다.
“인간의 생명을 다스리는 신비한 힘,
자연속에서 그 신비한 힘에 접근해 본다.”
생명의 고귀함과 진실함은 어디에서 시작된 것일까? 새싹이 솟아 오르고 꽃이 피는 모습을 보면 생명의 신비함과 고귀함에 빠진다. 그러나 우리가 평소 자연을 사랑하는 방식이 진정 자연의 편에서 그들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방식인지를 생각할 시점이다.
피어 나는 꽃을 생명의 신비감으로 바라보듯 잡초 하나도 소중하고 신비한 생명으로 대하는 자세로 약이 되는 산야초 108가지를 포함해서 중국의서와 한국의서에 나온 350여 종의 산야초를 선정하여 수록하였다.
선정된 약초는 신농본초경, 본초비요, 본초강목, 동의학 사전, 동의보감, 명의별록에 기록된 효능을 꼼꼼히 확인하고 분석하여 정리하여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이해가 쉽도록 정리하였다.
정리된 내용은 식물 분류학적인 측면에서 꽃의 색깔과 모양을 가리고, 잎에 형태학적인 체계분석을 하고, 감촉과 냄새를 일일이 맡아가면서 식물의 기원을 상세하게 분류하고 기록하였다.
여기에 더하여 힘들고 어렵지만 식물의 어원부터 생태학적인 자연환경과 종의 분류를 면밀하게 조사하고 비교 분석하여 시대별 지역별로 다른 이름으로 불리우는 명칭까지 일목 요연하게 정리 하므로써 생생히 살아 있는 연구와 현장 자료를 담은 산야초의 종합서라 할 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