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 대헌장, 마그나 카르타!
■ 민주주의의 시초라 불리는 마그나 카르타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까요? 이후의 권리청원, 권리장전으로 대표되는 헌장들은 어떤 의미를 갖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영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왕권이 강했으나, 13세기 초에 집권했던 존 왕은 거듭된 실정으로 귀족들의 강한 반발을 사게 되었습니다. 또한 선대의 왕들이 소유해 왔던 프랑스 내 영토를 모두 잃은 존 왕은 영국의 실지왕이라는 별명까지 얻었습니다. 결국 귀족들은 왕에 대한 충성을 포기하기에 이르고, 대헌장 즉 마그나 카르타에 승인할 것을 요구합니다. 마그나 카르타는 봉건 영주들이 자신들의 특권을 인정받은 문서로서 국민 대다수의 권리를 위한 문서는 아니었지만 최초로 왕권에 제약을 가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받는 문서입니다. 봉건 체제에 근거했으나 자유와 권리의 내용이 확장되는 근거가 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정작 이를 승인했던 존 왕은 마그나 카르타가 반란군의 강압에 의해 체결된 불법 문서라고 주장합니다. 세계사법정을 통해 마그나 카르타의 의미를 정확히 짚어 보고 당시 유럽의 주요 국가들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각 재판마다 ‘교과서에는’과 꼭 알아야 할 ‘역사 용어 팁 정리’ 코너를 구성해 본 역사적 내용이 초중고 교과서에서는 어떻게 중요하게 다뤄지는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 ‘열려라, 지식 창고’를 통해 유럽의 정치, 사회, 문화 등에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 ‘만나자, 명화’에서는 유명한 작품에 드러난 당시의 시대상을 살펴보고 친근하게 접근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한 걸음 더, 역사 논술’ 코너를 통해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다채롭게 풀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