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화론은 중국고대 회화이론을 간략하게 줄인 명칭이다. 중국 고대의 화가들은 다양한 미학사상의 영향 아래에서 오랫동안 창작해 왔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심미경험과 회화기교까지도 요약해냈다. 이런 면을 모아 종합하고 제련한다면, 화론은 보배롭고 귀한 미학유산이 될 것이다. 오늘날 진행되는 예술활동 중에서 참고할만한 중요한 사항이 화론에 적지 않게 담겼기 때문에, 회화이론을 학습하고 연구 분석하여 비판적으로 계승해야 할 것이다.
화론은 일정한 입장과 관점에 근거하여 동양화의 창작(화가작품.비평.사조 등 회화 현상에 대하여 총괄한 것이다. 중국역대 회화이론가들은 작가가 아니면 서화 감정가이다. 그들이 각자 살아온 시대에서 자기의 세계관에 근거하여 경험한 감각의 기초에서 스스로 체계를 이루어 회화이론을 종합한 회화저술을 남겼다. 이런 것은 예술이론 가운데 보고이며 진귀한 미학유산이라고 할만하다.
중국회화는 예술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역사성.철학성.문학성.사회성 등 인문학적 교양지식을 두루 포괄하고 있는 심오한 장르이다. 특히 창작이라는 기교적 측면뿐만 아니라, 그 시대의 학문사상중국화론은 중국고대 회화이론을 간략하게 줄인 명칭이다. 중국 고대의 화가들은 다양한 미학사상의 영향 아래에서 오랫동안 창작해 왔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심미경험과 회화기교까지도 요약해냈다. 이런 면을 모아 종합하고 제련한다면, 화론은 보배롭고 귀한 미학유산이 될 것이다. 오늘날 진행되는 예술활동 중에서 참고할만한 중요한 사항이 화론에 적지 않게 담겼기 때문에, 회화이론을 학습하고 연구 분석하여 비판적으로 계승해야 할 것이다.
화론은 일정한 입장과 관점에 근거하여 동양화의 창작(화가작품?비평?사조 등 회화 현상에 대하여 총괄한 것이다. 중국역대 회화이론가들은 작가가 아니면 서화 감정가이다. 그들이 각자 살아온 시대에서 자기의 세계관에 근거하여 경험한 감각의 기초에서 스스로 체계를 이루어 회화이론을 종합한 회화저술을 남겼다. 이런 것은 예술이론 가운데 보고이며 진귀한 미학유산이라고 할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