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관행연구총서 간행에 즈음하여 5
한국어판 서문 7
옮긴이 글 10
서론
1. ‘중국’이라는 척도 18
2. ‘종교’라는 담론 22
3. 방법으로서의 결사 29
4. 본서의 구성 33
Ⅰ 담론
제1장 표상으로서의 종교―1893년 시카고만국종교대회와 중국 36
1. 종교의 향연 36
2. 펑광위彭光譽의 종교관 40
3. 번역된 유교와 도교 49
4. 선교사의 중국종교관 57
5. 일본의 관점 66
6. religion에서 종교로 72
제2장 ‘기독교洋敎’라는 타자―19세기 후반 기독교와 중국사회 78
들어가며 78
1. ‘질서’로서의 기독교 80
2. ‘타자’와의 거리―종교 감정의 불일치 83
3. 반전反轉하는 타자―종교조직의 엇갈림 93
나오며 102
제3장 지진地震의 종교학
―홍만자회紅卍字會와 오모토교大本敎의 관계를 중심으로 107
들어가며 107
1. 첫 만남 109
2. 구휼미 118
3. 제휴 125
나오며 133
Ⅱ 권력
제4장 토비土匪의 정치학
―당안사료 案史料에 나타난 화북華北 지역의 토비 139
들어가며 136
1. 토비의 생성 138
2. 토비의 세계 141
3. 방비防匪와 초비剿匪 151
4. 정치세력과 토비 155
5. 병兵과 비匪의 합류 160
나오며 167
제5장 식민지의 종교결사―‘만주국’과 홍만자회의 관계를 중심으로 170
들어가며 170
1. 만주의 종교결사 172
2. 만주의 홍만자회 175
3. 오모토교, 홍만자회 그리고 ‘만주국’ 180
4. 교화단체로서의 홍만자회 186
5. 종교결사 통합의 딜레마 192
나오며 204
제6장 전시戰時 하의 가로회哥老會 207―충칭국민정부重慶國民政府의 사회통합과 가로회
1. 문제의식 207
2. 사회재편과 가로회 관리 211
3. 국가의 논리와 결사의 논리 226
4. 공무원의 입회금지 235
맺으며 241
제7장 전후戰後의 결사結社
―난징국민정부南京國民政府의 권력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