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웃음_이해 불가한 상황에 맞서
인간에 대한 확신 / 한나의 책 / 아이히만과 ‘당돌한 반어법’ / 사유의 숨고르기 / 건강에 좋은 횡격막의 움직임 / 개념 없는 행동 / 웃음의 성과
번역_‘탁월한 우회로’
미국의 공론장에 들어서다 / 혼성의 축제 / 낯선 곳에서 온 소녀 / 거듭된 탈바꿈 / “네가 우리에게 와줘서, 정말 다행이야”
용서_설명할 수 없는 현실을 설명하려는 사투
한 개념이 정립되기까지 / 전후의 딜레마 / 빈 캔버스 / 1950―용서는 없다! / 1953―한때 공산주의자였으나 계속 그런 것은 아니다 / 1958―자유, 심경의 변화 / 1961―결속 / 베노 폰 비제 / 탈학습, 배운 것을 새롭게 재해석할 의무
연극_무대로서의 세상 , 공간으로서의 텍스트
새로운 것을 말하기 / “인용은 곧 만남이다” / 어긋남 / 페르소나레 / 거실 / 예행 연습
주
참고문헌
정치 철학가 한나 아렌트가 탐구한 새로운 사유방식
이제까지 알고 있던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새롭게 ‘탈학습’하라
한나 아렌트는 어떻게 나치주의라는 세상과 사람에 대한 기존의 생각과 전승되어온 관념으로부터 빠져나와 자신만의 독자적인 언어를 가질 수 있었을까? 네 가지 키워드로 한나 아렌트의 사유가 거쳐온 길을 탐색하는 『탈학습, 한나 아렌트의 사유방식』 개정판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한나 아렌트가 기존에 학습된 사고와 관념의 틀에서 벗어나 지적 자유를 얻고자 탐구한 ‘탈학습(unlearning’에 주목한다. 그리고 웃음, 번역, 용서, 연극이라는 네 개의 주제를 통해 아렌트의 사유의 방식을 파헤친다.
20세기 초 유럽 사회는 두 차례의 세계대전으로 폐허가 되었고, 히틀러의 유대민족 말살 정책은 전 세계에 충격을 안겨주었다. 아렌트 역시 자기의 민족에게 일어난 끔찍한 학살에 고통스러워했다. 유대인 학살을 지휘했던 아돌프 아이히만이 이스라엘에서 전범 재판을 받게 되었을 때, 아렌트는 『뉴요커』의 취재 의뢰를 받고 아돌프 아이히만의 재판과정을 기사로 작성하기로 한다. 취재 전에는 아렌트 역시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유대민족 말살 정책에 앞섰던 아이히만을 악마나 괴물로 생각했다. 그러나 나치 전범 아이히만을 마주한 아렌트는 혼란에 빠진다. 아이히만은 지극히 평범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아무 생각”이 없었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아이히만을 악마로 간주했을 때, 아렌트는 이와 대조적으로 아이히만에게서 ‘악의 평범성’을 발견한다.
아렌트가 기존의 사고와 관념에서 어떻게 자유로워졌을까? 자신에게 일어난 시대적 혼란을 어떻게 허용했을까? 익숙했던 사고방식에서 새롭게 탈학습하는 그녀의 사유방식은, 생각하기를 포기했던 아이히만과는 정반대에 있었다. 이 책에 묘사된 네 가지 주제를 통해 틀에 박힌 상투적 표현과 편견에서 벗어나고자 한 새로운 아렌트를 만나보자.
웃음, 번역, 용서, 연극
네 가지 주제로 한나 아렌트의 사유방식을 파헤치다
한나 아렌트가 예루살렘에서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