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가족의 모양 (양장
저자 전미화
출판사 창비
출판일 2024-12-20
정가 15,800원
ISBN 9788936429393
수량
-
다름을 넘어 마음으로 이어진 가족 이야기
전미화 작가가 그리는 다채롭고 진솔한 가족 풍경

소외되고 보이지 않는 존재들의 이야기를 꾸준히 담아 온 그림책작가 전미화의 신작 『가족의 모양』이 출간되었다. 지난 이십여 년간 작가는 부모가 부재한 집, 거주지를 잃고 떠도는 가족, 홀로 반려동물이나 식물과 살아가는 사람 들의 모습을 섬세하게 그려 내며 우리 이웃의 모습을 조명하고, 삶과 관계에 대한 깊은 통찰을 독자들에게 전해 왔다.

이번 신작 『가족의 모양』에서 작가는 가족에 대한 탐구를 한층 더 확장하며, 다양한 가족 이야기를 진솔하고 깊이 있게 담아냈다. 각 가족의 어린이가 화자로 등장하여 가족이란 단순히 혈연, 혼인, 입양으로 정의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를 이해하고 지지하며 사랑으로 연결되는 관계임을 또랑또랑한 목소리로 전한다. 또한, 각기 다른 가족이 가진 고유한 모습과 그 안에서 오가는 마음을 따뜻하면서도 현실감 있는 시선으로 포착하며, 독자들에게 가족의 본질과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단순히 가족의 다양성을 보여 주는 것을 넘어 어린이들이 가족 안에서 건져 올린 작지만 소중한 순간들을 차곡차곡 기록한다. 여러 가족이 그려 놓은 어린이들의 초상이 다채롭게 담겨 있는 작품이다.

다양한 가족이 전하는 삶의 온기와 유대

『가족의 모양』은 각 가족의 어린이 화자가 차례로 등장해 자신만의 목소리로 이야기를 생생히 들려주며 전개된다. 대가족의 식탁을 준비하며 분주히 움직이는 아이, 주말에만 집으로 돌아오는 아빠를 애타게 기다리는 아이, 새로운 형제와 함께 가족의 의미를 배워 가는 아이, 보호소에서 데려온 반려동물을 동생처럼 돌보는 아이, 휠체어를 탄 오빠와 일상을 나누는 아이, 할머니, 할아버지와 함께 생활하며 서로에게 의지하는 아이, 북한에서 온 가족과 함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 가는 아이, 전쟁을 피해 고향을 떠나와 새로이 희망을 찾는 아이까지 다양한 가족의 모습이 어린이의 시선을 통해 진솔하게 펼쳐진다.

더불어 가족이라는 이름 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