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고침 서양미술사 1』
- 인간다움의 순간들: 르네상스부터 낭만주의까지
들어가는 글 ― 미술관에서 만난 101가지 인간 이야기
첫 번째 책을 시작하며
I. 지금-여기의 인간 - 르네상스
1/101 마사초 낙원을 잃고, 그림자를 얻다
2/101 파울로 우첼로 우리는 때로 사람을 잊은 전쟁을 한다
3/101 프라 안젤리코 - 타인의 고통에 공감한다는 것
4/101 산드로 보티첼리 - 영원한 사랑, 달콤한 불행
5/101 레오나르도 다빈치 - 웃는 여자의 웃지 못할 이야기
6/101 미켈란젤로 - ‘생각하는 사람’의 비밀
7/101 라파엘로 산치오 - 너무 많은 사랑은 널 죽일 거야
8/101 조르조네 - 당신과 나 사이에 흐르는 미묘한 그것
9/101 티치아노 - 감각의 제국 혹은 이중 잣대
10/101 얀 반 에이크 - 우리 결혼했어요
11/101 알브레히트 뒤러 - 나는 누구인가?
12/101 대 피터르 브뤼헐 - 춤추고, 먹고, 사랑하는 세계극장의 주인공들
II. 왕, 시민 그리고 나 - 매너리즘, 바로크
13/101 파르미자니노 - 모든 것을 알지만 출구를 찾지 못할 때
14/101 엘 그레코 - 사랑하는 사람만이 눈물을 흘린다
15/101 카라바조 - 자기 징벌의 인문학
16/101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 - 내 삶에 대해 말할 자는 나뿐이다
17/101 조반니 로렌초 베르니니 - 움직이는 사람만이 세상을 볼 수 있다
18/101 니콜래 푸생 - 혼란과 슬픔의 순간, 가장 찬연한 예술적 대응
19/101 페테르 파울 루벤스 - 평화의 밀사가 전하는 화합의 메시지
20/101 안토니 반 다이크 - 이미지의 정치학
21/101 디에고 벨라스케스 - 인간의 ‘인간적 가치’
22/101 프란스 할스 - 자기 삶을 만들고 사랑한 사람들
23/101 렘브란트 판 레인 - 완전하지 못해도 ‘인간’이면 충분하다
24/101 얀 페르메이르 - 세속적 사랑의 노래
III. 사랑 혹
『시대를 훔친 미술』 이진숙 작가의 새로운 시리즈
전작 『시대를 훔친 미술』에서 미술 작품을 통해 시대정신을 풀어내며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던 이진숙 작가가 《새로고침 서양미술사》 시리즈로 돌아왔다. 『시대를 훔친 미술』이 역사에 대응한 미술의 서사를 다뤘다면, 이번 시리즈는 미술이 그려낸 인간의 이미지와 그 변화의 역사를 중심에 둔다. 작가는 역사와 문학을 바탕으로 미술을 이야기해 온 작업을 확장하며, 이번 기획에서 ‘그림’과 ‘그림을 보는 나’에 집중하는 독창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형식사 중심의 딱딱한 틀을 넘어, 그림 속 ‘인간’의 이야기를 통해 미술 감상의 안목을 넓히고 서양미술사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이 시리즈에서 다루는 작품들은 특정 사조의 대표작뿐 아니라, 비교적 덜 알려진 작품도 포함한다. 작품 선정의 기준은 ‘인간’이라는 주제를 잘 보여줄 수 있는지에 있다. 예컨대, 르네상스 시대는 웃는 여인, 매너리즘 시대는 길을 잃은 인간, 낭만주의 시대는 정상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권리를 요구하며 무한함을 갈구하는 인간을 다룬다. 이번 시리즈는 미술사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에게는 인간 중심의 이야기로 서양미술사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입문서가 되고, 미술사를 공부한 독자에게는 예술 형식과 인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깊은 통찰을 제공할 것이다.
르네상스 거장부터 오늘날 주목받는 예술가까지
고전과 현대를 아우르는 독창적인 서양미술사
《새로고침 서양미술사》는 레오나르도 다빈치·미켈란젤로·라파엘로·카라바조 등 르네상스의 거장들에서 시작해, 데이비드 호크니·제프 쿤스·데미안 허스트·요시토모 나라 등 21세기의 주목받는 예술가들까지 다룬다. 기존 서양미술사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러시아 작가 레핀과 브루벨, 젠틸레스키·메리 커셋·수잔 발라동·파울라 모더존베커·케테 콜비츠와 같은 여성 예술가들의 작품과 이야기를 주요 흐름 속에서 새롭게 조명한다. 이 시리즈는 101가지 인간 이야기를 통해 서양미술사 전반을 폭넓게 아우르며, 변화하는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