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 미술관에서 만난 101가지 인간 이야기
두 번째 책을 시작하며
I. 현대 생활의 영웅주의 - 라파엘전파, 바르비종파, 리얼리즘,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34/101 존 에버렛 밀레이, 포드 매덕스 브라운 - 진실은 좋지만 궁상은 싫다
35/101 단테 가브리엘 로세티, 윌리엄 모리스 - 천국처럼 나른하게 지옥처럼 뜨겁게
36/101 장프랑수아 밀레 - 영원한 인간을 찾아서
37/101 귀스타브 쿠르베 - 쾌락적 세속주의로의 대전환
38/101 에두아르 마네 - 당신은 아무와도 닮지 않았어요
39/101 에드가 드가 - 만성적 권태의 대가
40/101 클로드 모네 - 사랑하는 사람은 움직인다
41/101 피에르오귀스트 르누아르 - 더 풍성한 사회적 꽃다발을 꿈꾸며
42/101 메리 커샛 - 극장에서 그녀를 보았다
43/101 제임스 휘슬러 - 댄디, 우아함이 직업인 사람
44/101 조르주 쇠라 - 공원, 실험실이 되다
45/101 일리야 레핀 - 내가 내 아들을 죽였다
II. 세기말, 아름다움과 고통에 물드는 시간 - 후기인상주의, 아르누보
46/101 폴 세잔 - 사과 한 알을 제대로 알고 간다는 것
47/101 폴 고갱 - 너 자신에 대한 애착을 잘라라
48/101 빈센트 반 고흐 - 존재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사랑
49/101 앙리 드 툴루즈로트레크 - 그곳에도 사람이 있었다
50/101 수잔 발라동 - 사랑이 죄라면, 모두의 죄
51/101 오귀스트 로댕 - 숱한 운명을 탕진한 사람
52/101 구스타프 클림트 - 죽이는 여자를 사랑하는 이유
53/101 에곤 실레 - 두 번의 포옹, 두 번의 실패
54/101 알폰스 무하 - 팜파탈이 되는 아주 쉬운 방법
55/101 미하일 브루벨 - 악마도 상처 입은 시대
III. 망치를 든 예술가들 - 나이브 아트, 야수주의, 입체주의, 에콜 드 파리, 미래주의, 표현주의, 추상미술
56/101 에드바르 뭉크 - 별이 겨우 빛나는 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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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추는 춤이 위대해지는 순간들
자신이 사랑했던 여인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궁금해 걸핏하면 남의 신혼집을 훔쳐보던 남자가 있다. 2만 8,000여 점의 작품을 남겼고 전후 노르웨이에서 가장 중요한 화가로 평가받지만 망가진 사랑과 전쟁이 중독시킨 불안에서 평생 벗어나지 못한 채 살아갔던 사람. 바로 에드바르 뭉크의 이야기다. 그는 매일 지옥을 경험했겠지만, 그림으로 재현된 그의 아픔은 지금까지 살아남아 우리에게 고독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한다.(에드바르 뭉크, 「별이 겨우 빛나는 밤」
이런 삶도 있다. “벽의 벽지보다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악평을 들으며 화단에 들어섰지만 살아생전 화가로서 큰 영광을 누리며 긴 생을 살았던 노대가. 스스로 품은 질문에 집중해 20년 넘게 수없이 많은 수련을 화폭으로 남기다 삶의 막바지에 이르러서는 수련과 물의 경계조차 허물어트린 그림을 발표하며 자신만의 답을 찾아간 사람. 하나의 고정된 진리란 없음을 자신의 그림으로 제시한 화가 클로드 모네의 이야기다.(폴 세잔, 「사과 한 알을 제대로 알고 간다는 것」
뭉크와 모네. 두 사람은 삶의 방식도 작품에 임하는 방식도 모두 달랐지만 ‘고독’이라고 부를 만한 숱한 장면 속에서 살았다. 단순한 외로움이 아니다. 군중, 집단과 거리를 둔 채 자기 자신에게 집중해보려는 ‘자발적 자기격리’에 가깝다. 삶이 고독해 그림을 택한 것이 아니라, 캔버스 앞에 홀로 있을 때 온전하다는 것을 알기에 고독 속으로 들어간 것이다.
『새로고침 서양미술사 2』는 ‘위대한 고독의 순간들’이라는 부제가 암시하듯, 저마다의 ‘고독’을 품은 화가와 작품의 이야기다. 이러한 접근이 가능한 데는 이 책이 시민혁명과 산업혁명 이후인 소위 ‘근대’를 배경으로 삼기 때문이다. 특히 이진숙 작가는 이 시기에 ‘개인’이 전면에 얼굴을 내밀면서 예술계에도 어느 유파에 속하지 않은 채 오롯이 ‘나’로 서보려는 노력이 다분했다는 점에 집중한다. 개성 있는 화가들이 홀로 추는 춤은 유례없이 다양한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