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의사소통장애
Chapter 01. 말, 언어 그리고 의사소통
Chapter 02.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및 분류
Chapter 03. 조음·음운장애
Chapter 04. 유창성장애
Chapter 05. 운동말장애
Chapter 06. 음성장애
Chapter 07. 실어증
Chapter 08. 단순언어장애
Chapter 09. 의사소통장애 교육
Chapter 10. 자발화 분석
Chapter 11. 언어발달
Part 02. 정서·행동장애
Chapter 0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이해
Chapter 0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Chapter 03.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적 모델
Chapter 04. 불안장애
Chapter 05.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Chapter 06. 강박-충동 및 관련 장애
Chapter 07. 우울장애
Chapter 08. 양극성 및 관련 장애
Chapter 09. 파괴,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
Chapter 10.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Chapter 11. 틱장애
Part 03. 자폐범주성장애
Chapter 01. 자페범주성장애의 이해
Chapter 02. 자페범주성장애 아동의 특성
Chapter 03. 자페범주성장애 아동 교육
Chapter 03-1. 자페범주성장애 아동 교육(사회적 상호작용 중재
Chapter 03-2. 자페범주성장애 아동 교육(의사소통 중재
Chapter 03-3. 자페범주성장애 아동 교육(교육적 중재
《2026 김은진 스페듀(Special Education 기본이론서》 시리즈는 특수교사를 꿈꾸는 수험생들의 시간을 최대한 절약하고, 기본기를 탄탄하게 하여 합격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집필되었다. 본서는 시리즈 1권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담았다.
첫째. 마인드맵을 통한 핵심 키워드 정리
각 챕터마다 핵심 키워드를 정리한 마인드맵을 제시하였다. 수험생은 마인드맵을 통해 방대한 특수교육학 이론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특히 복습이나 회독 시에도 학습한 내용을 자연스럽게 떠올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더 알아보기’를 통한 이론 확장
심화 학습이 필요한 내용은 ‘더 알아보기’를 제시하여 더욱 구체적이고 확장된 이론을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게 기본이론과 심화이론을 동시에 학습하는 것은 특수교육학에 대한 자신감을 더해 주는 좋은 발판이 될 것이다.
셋째. 시간을 절약하고 이해를 돕는 ‘Keyword’
이론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용어나 생소한 용어가 등장할 경우 날개 부분에 ‘Keyword’를 제시하여 맥락에 맞는 용어 풀이를 제공하였다. 이는 수험생이 용어를 일일이 찾아볼 때의 번거로움을 줄여주고, 해당 이론을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