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이해
1. 머리글
2.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2002 개정 교육과정
추진 배경
핵심역량과 내용 체계
‘깊이 있는 학습’의 이해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전략
학습자 주도성을 길러주는 교육과정
3.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이해
이해중심 교육과정이란?
전통적 교육과정과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차이
이해중심 교육과정은 깊이 있는 학습과 어떻게 연결되는가?
‘이해’를 위한 교육과정 설계에서 중요한 것
이해중심 교육과정 속 ‘이해’의 여섯 가지 측면
핵심질문 essential questions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설계
이해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
PART 2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이해중심 교육과정 수업의 실제
1. 배움이 깊은 국어과 수업 만들기 -마음을 표현하며 대화하는 즐거움-
1 수업을 디자인하기에 앞서
무엇을 할 수 있게 할 것인가?
할 수 있다는 것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삶의 경험을 엮어 배움을 설계하다.
아이들을 들여다보다.
2 수업을 디자인하다.
3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한 수업의 여정들
핵심질문과 수행과제가 있는 수업의 출발
이해를 위한 디딤돌을 놓다 ‘마음을 표현하는 말’ 확장하기
연습으로 이해에 가까이, 더 가까이
필요한 기능이나 지식은 교과서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제 삶을 수업에 담다 담임선생님께 전하는 마음 이야기
놀이 같은 수행과제로 배움의 행복이 가득!
우리 아이들은 어떤 마음으로 얼마만큼 자란 걸까?
4 교육과정과 수업으로 나를 성찰하다.
수업을 마치며 생각하는 아쉬움
그럼에도 이해중심 교육과정으로!
2. 배움이 깊은 통합교과 수업 만들기 -우리는 주변의 모든 가족과 관계를 맺어요-
1 수업을 디자인하기에 앞서
수업은 재미있기만 하면 된다?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한 통합교과 수업, 어떻게 할까?
다양한 가족의 모습을 어떻게 이해시킬까?
2 수업을 디자인하다.
3 깊이 있는 이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