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18
제4부 생명과 영
Ⅰ. 생명과 그 모호성 및 모호하지 않은 생명 요청
A. 생명의 다차원적 일치 26
1. 생명: 본질과 실존 26
2. “수준들”에 반대되는 사례 29
3. 차원, 영역, 정도 32
4. 생명의 차원들과 그것들의 관계 35
a 무기적 영역과 유기적 영역 안에 있는 차원들 35
b 생명의 한 차원인 정신의 의미 41
c 정신의 차원과 앞에 언급된 차원들의 관계 47
d 정신 차원의 규범들과 가치들 52
B. 생명의 자기-현실화와 그 모호성들 54
근본적 고찰: 생명의 기본적 기능들과 그 기능들의 모호성의 본성 54
1. 생명의 자기-통합과 그 모호성 58
a 개체화와 중심성 58
b 일반적인 자기-통합과 분열: 건강과 질병 60
c 정신의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생명의 자기-통합: 도덕성 또는
인격적 자기의 구축 65
d 인격적 자기-통합의 모호성: 희생의 가능성, 실재성, 모호성 70
e 도덕법의 모호성: 도덕적 명령, 도덕적 규범, 도덕적 동기 74
2. 생명의 자기-창조와 그 모호성 83
a 역동성과 성장 83
b 정신의 차원 밖에서 이루어지는 자기-창조와 파괴: 생명과 죽음 85
c 정신의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생명의 자기-창조: 문화 94
d 문화적 행위의 모호성: 의미의 창조와 파괴 110
e 인문주의의 모호성 132
3. 생명의 자기-초월과 그 모호성 136
a 자유와 유한성 136
b 자기-초월과 일반적 불경화: 생명의 위대함과 그 모호성 138
c 위대한 것과 비극적인 것 145
d 도덕 및 문화와 관계 맺고 있는 종교 148
e 종교의 모호성 153
C. 모호하지 않은 생명 요청과 그 생명을 예견하는 상징들 166
Ⅱ. 영적 현존
A. 인간의 정신에서 이루어지는 영적 현존의 현현 172
1. 인간의 정신에서 이루어지는 신적인 영의 현현의 특징 172
a 인간의 정신과 신적인
20세기 초반 일군의 신진 신학자들이 선배들의 자유주의 신학을 비판하면서 등장했다. 그 대표자로 칼 바르트, 에밀 브루너, 프리드리히 고가르텐, 루돌프 불트만 그리고 폴 틸리히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들은 이후 자신들만의 독자적인 신학을 전개해나갔지만, 그들이 자유주의를 비판했던 지점은 동일했다. 그들은 키에르케고르의 영향을 받아 하나님과 인간의 무한한 차이를 강조했던 것이다.
그렇게 등장한 신진 학자 중 대표자인 칼 바르트는 『교회교의학』을 통해 교회가 고백하는 신앙의 내용을 학문적으로 검토하는 신학을 전개했지만, 또 다른 대표자인 폴 틸리히는 교회와 세계, 신학과 철학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는 작업을 전개해나갔다. 이를 위해 틸리히는 당대의 존재론 철학과 실존주의 철학뿐만 아니라 사회학과 정치학, 심리학과 미학 등 다양한 학문과 적극적으로 대화하면서 그 안에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종교적 관심 및 궁극적 관심을 발견하고자 노력했고, 이에 대해서 신학적으로 대답하고자 시도했다.
그러한 시도를 위해서 그는 “상관관계의 방법”이라는 고유한 방법을 제시하게 되었는데, 이는 철학적인 실존적 물음에 대해서 기독교의 상징으로 대답하는 방법이었다. 그는 이 방법에 따라 이성의 한계에 대해서 계시로, 유한성의 불안에 대해서 존재 자체인 하나님으로(제1권, 실존적 소외에 대해서 새로운 존재인 그리스도로서의 예수로(제2권, 생명의 모호함에 대해서 영으로, 역사의 모호함에 대해서 하나님의 나라로 각기 그 대답을 제시했고(제3권, 『폴 틸리히 조직신학』에서 그 물음과 대답을 철학적·신학적으로 정교하게 해명했다.
1933년 나치의 탄압을 피해 미국으로 건너온 틸리히는 유니온 신학교에서 자리를 잡았지만, 학계에서만 인정받을 뿐 대중적으로는 무명의 학자였다. 하지만 1948년 설교집 『흔들리는 터전』(The Shaking of the Foundation이 베스트셀러가 된 후 1951년 『폴 틸리히의 조직신학』 제1권이 출간되자 그는 미국 지성계의 스타가 되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