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_평범한 취준생에서 이모티콘 작가가 되기까지
제1부 나의 이모티콘 제작 도전기
일반인인 나도 할 수 있을까? _10
재미없는 강의 시간에는 상상을 하자 _14
칭찬이 있어야 창작을 하든 말든 _17
창작자에게 SNS는 신의 선물 _20
이모티콘 공모전 _23
네이버 스티커 챌린지 _24
제2부 도전, 카카오톡 이모티콘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어떻게 출시하는 걸까? _30
당시 카카오 이모티콘 시장의 흐름 _35
실패로 돌아간 첫 이모티콘 도전_37
카카오톡 심사에 떨어진 이모티콘입니다 _39
프로불펌러, 그 얄미운 사람들 _41
위기는 곧 기회 _43
두 번째 제안… 그리고… _45
한번 탈락한 이모티콘은 영원히 불합격? _47
회사를 다니며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을까? _49
부업이 필요해 _51
디지털 콘텐츠, 그중에서도 이모티콘! _55
제3부 이모티콘 제작 입문! 이모티콘 기획의 비밀
0. 이모티콘 제안하는 방법과 그 과정 _60
이모티콘 제작의 시작! _64
1단계 콘셉트 기획 단계 _67
1. 콘셉트 아이디어를 얻는 습관들 _68
2. 콘셉트 기획시 주의 사항 _81
3. 나의 콘셉트 문장으로 정리하기 _84
4. 콘셉트를 나타내는 제목 생각하기 _86
2단계 상황별 메시지 구성 _90
1. 대화적 표현과 감정형 표현 _91
2. 자주 쓰이는 메시지는 어떤 것일까? _94
3. 콘셉트에 맞게 메시지 정리하기 _107
제4부 실전 이모티콘 이미지 만들기!
3단계 본격, 캐릭터 구상하기! _110
1. 시작을 위한 준비물 _111
2. 이모티콘형 캐릭터가 가지는 특징 _115
3. 이모티콘 캐릭터와 색 _126
4. 내가 구성한 콘셉트 캐릭터화 시키기 _131
4단계 24종의 이미지 표현 _134
독창적인 표현법의 단계 _136
러프 이미지 만들기 _139
최종 이미지 작업하기 _143
세세한 디테일을 위한 몇 가지 팁 _149
제5부 카카오 이모티콘 스
나도 이모티콘 작가가 될 수 있을까?
〈키몽툰〉의 작가 키몽이 알려주는 이코티콘 제작의 길!
2011년 카카오에서 처음으로 이모티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이후 많은 사람들은 매일 사용하는 SNS에서 자신의 감정과 기분을 표현할 수 있는 이모티콘을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2년 280만이던 구매자 수가 2015년에는 1,000만이 넘어갔고 2018년에는 2,000만을 훌쩍 넘었다고 한다. 이렇게 늘어나는 구매자들의 수요에 발맞추어 이모티콘 상품 또한 점점 다양화되고 있으며 이모티콘 제작에 대한 관심 또한 계속 늘어나고 있다.
저자는 현재 다음에서 웹툰을 연재하는 동시에 총 5개의 이모티콘 시리즈를 출시한 어엿한 창작자임에도 이 책을 쓰기 전에 이제 겨우 3년 차인 새내기 이모티콘 제작자인 자신이 이 책을 써도 될지 고민했다고 한다. 당연히 저자보다 더 경력이 긴 작가도 있고 매출이 높은 작가도 있고 매출이 높은 작가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가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는 결국 아직까지 이모티콘 제작자에 대한 정보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단순한 이유 때문이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모티콘 제작에 도전하기를 권한다. 자신이 그랬던 것처럼 이모티콘으로 더 나은 삶을 살 수도 있기 때문이다. 비단 경제적인 이유뿐만 아니라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모티콘 제작은 직장 탈출을 꿈꾸는 많은 사람들의 또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모티콘 기획에서 제작, 홍보까지
도전 카카오톡 이모티콘!
저자는 그렇게 이모티콘이 품고 있는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는 동시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작 전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제1부인 〈나의 이모티콘 제작 도전기〉에서는 취업 준비생이었던 저자가 이모티콘 제작가로 변신하게 된 계기와 데뷔 전 있었던 소소한 실패담 등을 가감 없이 솔직히 소개한다.
제2부 〈도전, 카카오톡 이모티콘〉에서는 카카오톡 이모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