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내며
내가 조우한 러시아의 제2차 세계대전의 경험과 유산, 기억
스탈린 시기 제2차 세계대전의 경험과 유산
포스트소비에트 러시아의 제2차 세계대전의 기억
러시아-우크라이나전쟁의 유산에 대한 시사점
제1부 스탈린 시기 전쟁경험과 유산
제1장 소비에트 병사 이미지 만들기
조국 수호자, 해방자로서의 병사
과도기의 병사 이미지: 영웅, 희생자, 치유자
새로운 스탈린의 병사
평화롭고, 인간적이며, 낙관적인 스탈린의 병사
제2장 젊은 세대의 전쟁경험과 그 유산
전쟁경험
권위주의적 스탈린 체제에 대한 반항
이상과 현실의 괴리에 대한 의문 제기
1930년대 대숙청의 유산
‘진정한’ 사회주의 사회를 꿈꾸며
몇 가지 문제 제기에 대해
제3장 반유대주의와 전쟁기억 만들기
소련 유대인의 대조국전쟁 경험
스탈린 정부의 유대인 전쟁기억 만들기
유대인 전쟁기억 지우기
유대인 전쟁기억에 대한 상충된 태도
전후 스탈린 시기 유대인 전쟁기억 지우기
전후 반유대주의 등장과 유대인 전쟁기억
제4장 전방의 전쟁경험과 기억: 레닌그라드와 세바스토폴
레닌그라드의 전쟁경험
레닌그라드의 전쟁기억
모스크바의 억압
세바스토폴의 전쟁경험
세바스토폴의 전쟁기억과 모스크바의 입장
세바스토폴의 입장
모스크바의 양보?
제5장 후방의 전쟁경험과 유산: 마그니토고르스크
전후 마그니토고르스크의 물자 부족 사태
권리의식의 분출, “이제 전쟁이 끝났으니까…”
지역정체성과 권리의식의 표출
계급정체성과 권리의식의 표출
당·정부 관리에 대한 비판과 노동자의 권리
제6장 전쟁 후 약자 돌보기
관리들의 냉정한 태도 꾸짖기
인도주의적 도움 제공
사회적 책임 강조와 반응
온정주의 정책에 대한 감사
제7장 전쟁유산 극복과 소비에트 정체성 재정립
냉전시대의 소비에트인
전후 소비에트 도덕
전쟁잔재 청산
여성의 임무
전후 노동규율
제2부 옐친과 푸틴 시기 전쟁의 기억
제8장 역사 교과서를 통한 전쟁기억 재정립
전쟁기억의 다면성을 꿰뚫어 본 책,
전쟁에 대한 서로 다른 기억은 충돌하고 때로는 타협하기도 한다
이 책은 ‘전쟁’과 ‘사람’에 관한 이야기이다. 전쟁을 겪은 저마다의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전쟁 경험과 기억은 다를 수밖에 없다. 서로 다른 기억을 가진 이들은 충돌하며 마찰을 빚기도 하지만, 이해관계가 맞을 때에는 타협하기도 한다. 이 책이 보여주는 것은 이러한 ‘전쟁기억의 다면성’이다. 이러한 측면을 잘 보여줄 수 있도록 이 책은 소련 및 소련 붕괴 이후 러시아 중앙정부의 입장뿐 아니라 소련 사회의 약자, 즉 청소년, 소수민족, 소련 붕괴 이후 신생독립국이 된 국가의 입장에도 주목하여 균형 잡힌 분석을 시도했다.
전쟁기억의 충돌은 소련 해체 이후 소연방 구성 공화국들에서 잘 나타난다. 에스토니아, 조지아, 우크라이나 등 신생독립국들은 소련 붕괴 이후 국민국가를 새롭게 건설하고 자신들의 국민·국가 정체성을 수립해 나가는 과정에서 역시 동일한 상황에 놓여 있던 러시아와 독일-소련전쟁 승리의 기억을 놓고 충돌했다. 이 전쟁의 기억을 러시아는 신성시하여 국가 정체성의 근간으로 여기는 반면, 에스토니아에게 제2차 세계대전은 강제적 소비에트화와 독립 상실의 기억과 직결되는 것이었으며, 러시아와 전쟁까지 치른 조지아에게 소비에트 시기 건립된 기념비는 소비에트/러시아의 잔재로 마땅히 제거해야 할 대상이었기 때문이다. 신생독립국들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러시아의 승리를 상징하는 소비에트 병사 동상, 대조국전쟁 기념비를 제거하거나 파괴하는 기억전쟁을 수행하면서 ‘러시아 타자화 정책’을 강화해 나갔다.
러시아 내부에서는 충돌과 타협의 모습이 함께 나타나기도 했다. 스탈린 정부는 강력한 중앙집권적 통치 방식을 이용해 지방의 전쟁기억을 통제했다. 정권에 직접적으로 도전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될 때는 강제적이고 폭력적인 방법을 동원해서 과도한 지방주의와 애향주의를 억압한 것이다. 하지만 지방의 요청이 중앙의 이해관계와 어느 정도 합치할 때는 지방의 편을 들어주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