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 관련기록이 《대대례기(大戴禮記》 본명(本命편과 《공자가어(孔子家語》 본명해(本命解편에도 동일하게 나오는데, 기술의 통일성으로 보자면 《대대례기》와 《공자가어》의 기록이 완성도가 높다. 상복사제편의 후반부 기록은 《예기》 간전(間傳의 일부 기록을 차용하고 있고, 예시로 들고 있는 상례제도도 《대대례기》와 비교해보면 군더더기에 해당하는 문장들이 많다. 또 마지막 문장은 인(仁ㆍ지(知ㆍ강(彊을 동일한 범주에서 열거하고, 예(禮ㆍ의(義와 효(孝ㆍ제(弟ㆍ정(貞을 연결하고 있는데, 이것은 《예기》 중용(中庸편의 기록과도 일부 관련된다. 따라서 상복사제편은 상당히 후대에 작성된 기록임에도 본래부터 독립된 문헌으로 존재했었던 것은 아니며, 본명편처럼 하나로 편집된 문헌이 골격을 이룬 상태에서 관련 기록들을 삽입하여 편집한 문헌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유가에서 천명했던 주요 인성개념들이 각종 예제와 결부되는 과정을 연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