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부에는 연례와 군신관계 및 상하 신분질서에 대한 내용이 기술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이 문헌은 《예기》의 기록들 중에서도 상당히 후반부에 기술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고대 유가 의례(儀禮의 발달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는 기존에 남아있던 《의례》를 바탕으로 새로운 예제를 창안하거나 보충하는 방식이고, 두 번째는 기존의 예제나 새롭게 창안한 예제에 대해서 그 의미를 설명하는 방식이다. 이 문헌을 분류하자면 후자에 속한다. 《예기》의 각 기록들은 일반적으로 《의례》의 해설 및 주석으로 알려져 있는데, 실제적으로 《예기》의 대다수 편들 중에서 《의례》와 직접적 관련성을 검증할 수 있는 기록들은 많지 않다. 반면 《예기》 후반부에 속한 편들 중 ‘의(義’자가 붙어 있는 편들은 《의례》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예기》와 《의례》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편들에 대한 연구로부터 시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