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스포츠의 이해
1. 스포츠의 개념 및 정의
2. 스포츠의 유사개념
3. 스포츠의 구성요소
4. 스포츠시장
5. 스포츠고객
Chapter 2 관광의 이해
1. 관광의 개념 및 정의
2. 관광의 유사개념
3. 관광의 구성요소
4. 관광의 발전
Chapter 3 스포츠관광의 이해
1. 스포츠관광의 개념
2. 스포츠관광의 구조
3. 스포츠관광의 범위
4. 스포츠관광의 유형
Chapter 4 스포츠관광의 효과
1. 경제적 효과
2. 사회·문화적 효과
3. 정치적 효과
4. 환경적 효과
Chapter 5 스포츠관광자원
1. 스포츠관광자원의 개념
2. 스포츠관광자원의 분류
3. 자연관광자원
4. 스포츠 유산
5. 이벤트
6. 스포츠 시설물
Chapter 6 스포츠관광활동
1. 스포츠관광활동의 분류
2. 골프
3. 스키
4. 스노보드
5. 테니스
6. 승마
7. 산악 자전거
8. 스포츠 클라이밍
9. 요트
10. 카누/카약
11. 스쿠버 다이빙
12. 패러글라이딩
13. 행글라이딩
14. 열기구
Chapter 7 스포츠관광사업
1. 스포츠관광사업의 개념
2. 스포츠관광사업의 분류
3. 스포츠관광사업의 특성
Chapter 8 스포츠관광경영
1. 스포츠관광경영의 개념
2. 스포츠관광경영 전략 수립의 의의
3. 스포츠관광경영 전략 수립 단계
Chapter 9 스포츠관광 마케팅
1. 스포츠관광 마케팅의 개념
2. 스포츠관광 마케팅전략의 이해
3. 시장세분화
4. 표적시장
5. 포지셔닝
6. 마케팅 믹스
Chapter 10 스포츠조직 및 인적자원관리
1. 스포츠조직
2. 스포츠 에이전트
3. 스포츠관광산업의 인적자원관리
본서는 관광을 전공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관련 분야의 실무자 및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입문서이며, 전체 10장으로 구성하였다.
각 장은 스포츠의 이해, 관광의 이해, 스포츠관광의 이해, 스포츠관광의 효과, 스포츠 관광자원, 스포츠관광활동, 스포츠관광사업, 스포츠관광경영, 스포츠관광 마케팅, 스포츠조직 및 인적자원관리의 내용을 담고 있다.
각 장별로 관련된 국내·외 자료를 참조하여 현시점에서의 스포츠관광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