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이응노와 마르코폴로의 동방견문록 :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거짓말쟁이 소년의 여행
저자 박현정
출판사 연립서가
출판일 2024-12-24
정가 25,000원
ISBN 9791193598047
수량
1.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거짓말쟁이 소년의 여행
2. 거짓말쟁이 소년이 궁금해요.
3. 그림 속 장소가 궁금해요.
4. 이응노 화백이 궁금해요.
5. 이응노 화백을 기리는 공간들
1980년 프랑스에서 미간행된 이응노의 〈동방견문록〉이 45년 만에 그림책으로 탄생!
대전 ‘이응노미술관 이응노연구소’의 첫 그림책! ‘문자추상’과 ‘군상’의 화가 이응노가 그린 다채로운 풍경이 펼쳐진다. 독자는 화가와 소년이 나누는 대화, 그리고 이응노의 그림을 따라 13세기 마르코폴로가 여행한 장소를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다. 이응노 화백의 연보와 함께 총 29점의 동방견문록 시리즈가 수록되어 화집의 역할에도 충실하다.

거짓말쟁이 소년 마르코폴로와 화창한 햇볕을 좋아하는 화가의 그림 여행!
황소를 삼킬 만큼 커다란 입과 짧은 다리를 가진 뱀, 유령이 나온다는 소문이 도는 고비 사막, 5000마리 코끼리가 행진하는 축제… 비를 싫어하는 화가는 궁전 위의 구름을 모조리 없애버리는 마술사 이야기에 푹 빠져든다. 소년의 이야기를 듣고 나자 화가는 그림을 그리고 싶어 참을 수 없다. 그림을 그리면서 거대한 소금산에도 오르고, 역사상 가장 면적이 넓은 나라를 다스렸던 쿠빌라이 칸의 여름 궁전에도 들어가 본다.

오해와 착각 속에서 펼쳐지는 신비한 여행 이야기!
화가는 산을 그렸지만 소년은 큰 뱀이라고 하고,
붉은 비단 그림을 보고는 루비라고 한다.
소년의 시각에 따라 황금빛 비단 그림은 사막이 되고,
화가는 파란 비단 그림을 통해 여름 궁전으로 들어간다.

화가와 소년은 그림을 통해 서로 다른 것을 보지만, 그래서 이야기는 확장되고 다채로워진다. 그림은 보는 자의 것, 자유자재로 상상하는 만큼 내 것이 된다.

이응노 화백의 마음속 풍경을 따라가는 동방견문록!
이응노 화백은 『동방견문록』을 읽지 않고 책 내용을 전해 듣고서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마음 속에 기억해 둔 이야기를 그림으로 풀어낸 것이다. 이응노 화백은 그림 속 장소를 특정하지 않았고, 구체적인 형상보다 심상을 따라 그렸기에 독자 역시 더 자유롭게 마르코폴로가 떠난 여행지를 상상해볼 수 있다.

이동 시점, 간결한 필치와 여백 덕분에 가능한 신나는 그림 여행!
서양의 원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