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동향
3. 책의 구성
1장 역사 이해와 역사적 상상^^
1. 역사적 사고의 성격
2. 역사 이해의 논리
3. 역사적 상상의 개념
^^2장 역사적 상상의 범주^^
1. 감정이입적 이해
2. 구조적 상상
3. 역사적 판단
^^3장 역사 내러티브와 역사적 상상^^
1. 역사 내러티브의 개념과 상상
2. 내러티브적 구성을 위한 상상
3. 내러티브 표현을 위한 역사적 상상
^^4장 역사적 상상력과 역사학습^^
1. 학습 기능으로서의 역사적 상상력
2. 인지발달론과 역사적 상상력
3. 역사적 상상력의 발달
4. 중·고등학생의 역사적 상상 양상
^^5장 역사적 상상 기반 역사학습^^
1. 역할극
2. 사료의 상상적 탐구
3. 시뮬레이션 게임
^^결론^^
주
참고문헌
찾아보기
역사 이해에 필수적인 사고방식, 상상
역사교육에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전통적으로 교과교육에서 상상의 문제는 무시되거나 소홀하게 취급되었다. 교육은 학생들의 논리적 분석과 합리적 추론 능력을 기르는 것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고를 이분법적으로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로 나누고, 상상을 비합리적 사고의 형태로 여겨왔다. 역사적 사고에 대한 논의도 분석적 사고나 비판적 사고에 치우쳐왔다. 그러나 교육에서 사고의 비판적 요소와 상상적 요소는 그렇게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다. 상상 역시 마음속으로 이미지를 그리는 의식적인 행위라고 할 때, 엉뚱한 공상이나 불합리한 사고가 아닌 합리적이고 지적인 정신 작용일 수 있다.
역사는 재창조와 설명, 예술과 과학의 양면성이 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사고방식은 상호보완의 성격을 띠는 경우가 많다. 역사가 재창조 또는 예술의 성격을 가졌다는 것은 역사적 이해를 위해서는 상상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역사 이해는 자연과학이나 사회과학보다 상상을 더 필요로 한다. 역사적 상상은 순수한 창조적 행위가 아니라 과거의 재구성에 필요한 것으로, 자료에 직접 나타나 있지 않은 내용을 재구성하거나 자료의 간극을 메우는 데 사용된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역사적 사고와 상상 이론을 검토해, 역사 이해 방식으로서 역사적 상상의 개념과 속성을 체계화하고 역사적 상상을 경험하는 학습 방안을 탐색한다.
역사적 상상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다른 분야의 상상과 구분되는가?
지금까지 역사적 상상의 개념은 명확하게 정의되지 못했다. 역사적 상상의 개념에 대한 논의는 대부분 그 의미를 직접 제시하기보다는 다른 분야의 상상과 비교해 역사적 상상의 특성을 제시한다. ‘역사적 상상’은 그 성격을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허구가 아니라 사실적인 상상이다. 사실에 기반하기에 역사적 상상은 제한적이다. 둘째, 현재적 관점이 아니라 과거 맥락 속의 상상이다. 상상을 하는 사람은 현재의 인물이지만, 상상을 하는 방식은 과거 사람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