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1장 역사교육의 성격
1. 역사교육론인가, 역사교육학인가? - 담론과 학문의 사이
2. ‘역사’를 공부하는가, 역사를 ‘공부’하는가?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논쟁
3. 역사교육은 과거 일어난 일을 공부하는 것인가? - 역사적 사실과 역사해석
4. 역사 연구방법을 가르칠 수 있을까? - 역사 자료의 성격과 역사 연구
5. 역사교육 연구는 이론인가, 실천인가? - 역사교육 연구의 목적과 실천
2장 역사인식과 역사적 사고
1. 역사를 안다는 것은 무엇인가? - 역사인식의 의미와 역사학습
2. 역사적 설명은 역사교육에 유용한가? - 과학과 역사의 설명
3. 추체험과 감정이입은 역사 이해의 본질인가? - 역사 이해와 역사교육
4. 내러티브는 인식인가, 표현인가? - 내러티브적 역사 탐구와 서술
3장 역사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
1. 내용 구성은 왜 역사교육과정에서 가장 큰 관심 대상일까? - 교육과정과 교육 내용의 의미
2. 역사적 사실인가, 개념인가? - 조직개념과 실재적 개념
3. 어떤 역사적 사실이 의미 있는가? - 역사교육의 내용 선정
4. 주제 중심의 내용 구성은 대안인가? - 통사와 주제학습
5. 생활사는 쉽고, 사회경제사는 어려운가? - 한국사의 계열화
4장 역사수업과 교사 지식
1. 수업인가, 배움인가? - 수업 인식의 전환
2. 교사는 어떻게 수업내용을 만드는가? - 교과내용과 교사 지식
3. 초·중·고등학생도 역사가처럼 탐구할 수 있는가? - 역사 탐구와 역사하기
4. 다양한 관점은 역사인식의 본질인가? - 역사의 논쟁적 성격과 쟁점 학습
5. 역사 탐구는 질문에서 시작하는가? - 역사발문의 성격과 유형
5장 역사의 사회적 기억과 역사 읽기
1. 새로운 역사인가, 탈역사인가? - 역사 연구의 동향과 역사교육
2. 역사교육은 집단기억을 전하는 것인가? - 기억으로서의 역사적 정체성
3. 부끄러운 역사를 기억해야 하는가? - 다크투어리즘의 역사교육
4. 역사교육은 일상적
20년간 축적된 역사교육 연구 성과와 교육 현장의 변화를 반영하여
새롭게 펴낸 역사교육론의 결정판
《역사교육 강의》는 20여 년 전 다른 3명의 연구자와 함께 《역사교육의 이해》라는 역사교육 개설서를 간행한 바 있는 저자 김한종 교수가 지난 20년간 축적된 역사교육 연구 성과와 교육 현장의 변화를 반영하여 새롭게 펴낸 역사교육 개설서다. 역사교육론은 대학이나 대학원의 역사교사 양성 과정이라면 학교에 따라서 명칭은 약간씩 다르지만 필수적으로 들어 있는 과목이다. 역사교육의 개념과 성격이나 기본적인 역사교육 이론을 이해함으로써 앞으로 역사교육을 깊이 있게 공부하고 수업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는 취지로 개설되는 강좌이다. 이 책의 내용도 그런 성격을 가진다. 그래서 이 책에는 역사교육론의 성격과 역사교육을 둘러싼 사회적·교육적 문제, 역사교육의 이론으로 기본적으로 알거나 생각해야 할 전반적인 내용을 포함하고자 했다.
특히 저자가 매년 보완해온 역사교육론 강의의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했고 책 곳곳에는 강의에서 실제로 사용했던 설명 방식이나 사례도 그대로 담았다. 그렇다 보니 한 가지 설명 방식을 고집하기보다는 절이나 항에 따라서 역사교육 이론 및 실천의 성격과 구체성, 사례 제시 방식을 때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했다. 주로 저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사교육론의 핵심 쟁점들을 풀어내면서도 역사교육론을 둘러싼 논의를 가급적 폭넓게 다루고자 했다.
역사교육 연구는 이론인가 실천인가?
두 양극의 통합적 이해를 모색하다
이 책은 역사교육의 개념과 성격 등 핵심 내용을 논하는 동시에 역사교육 연구에서 오랜 논란거리인 이론과 실천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다룬다.
1장 〈역사교육의 성격〉에서는 역사교육과 역사교육론의 개념 및 성격을 다룬다. 그리고 역사교육 연구의 학문적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천, 내용과 방법을 통합적으로 이해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2장 〈역사인식과 역사적 사고〉에서는 역사인식의 성격, 역사적 설명과 이해, 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