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수학사전
거듭제곱 | 은 3을 100번 곱한 것이니까 300 아닌가요?
소수와 합성수 | 소수는 0.1이나 0.37 같은 수 아닌가요? 2나 3도 소수라고요?
소수 판정 | 101과 같이 큰 수가 소수인지 합성수인지 금방 알아내는 방법이 있나요?
소인수분해 | 30을 소인수분해하면 2×15 아닌가요?
약수 구하기 | 약수를 구할 때 왜 소인수분해를 하나요? 그냥 나누면 되잖아요.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 어떻게 최소공배수가 최대공약수보다 클 수 있어요?
정수와 유리수 | 가 어떻게 유리수예요? 분수 아닌가요?
절댓값과 대소 관계 | 두 수 중 큰 수가 절댓값도 크지 않나요?
유리수의 덧셈과 뺄셈 | 부호가 다른 두 수의 합을 구하는데 왜 차를 구하나요?
교환법칙과 결합법칙 | 교환법칙이 성립한다고 했는데 왜 3-5=-2이고, 5-3=2인가요?
유리수의 곱셈과 나눗셈 | 곱셈에서 부호가 다르면 결과가 음수라면서요?
분배법칙 | 이면, 인가요?
혼합 계산의 계산 순서 | +, -, ×, ÷만 섞여 있어도 헷갈리는데, 괄호와 거듭제곱도 있으면 어떻게 풀어야 하나요?
곱셈, 나눗셈 기호의 생략 | 3×a를 간단히 3a로 나타낼 수 있다면, 3×5는 간단히 35인가요?
계수와 차수 | 3-2x에서 x의 계수는 2인가요?
일차식의 덧셈과 뺄셈 | 5x-3x=2 아닌가요?
방정식과 항등식 | 5x=2x+3x처럼 식에 x가 들어 있으면 방정식 아닌가요?
일차방정식의 풀이 | 4x=8에서 이항하면 부호가 바뀌니까 가 되는 게 맞죠?
순서쌍과 좌표 | ‘셋째 줄, 네 번째’는 도대체 누구를 가리키는 건가요?
그래프의 해석 | 똑같이 5cm 컸는데 왜 그래프는 다르게 보이나요?
정비례와 반비례 | 정비례 그래프는 원점에서 오른쪽으로 올라가고, 반비례 그래프는 반대로 내려가는 거죠?
맞꼭지각 | 크기가 같으면 모두 맞꼭지각인가요?
평행선에서의 동위각과 엇각 | 동위각과 엇각은 항상 같은 것 아닌가요?
점, 직선, 평면의 위치 관계
『개념연결 중학수학사전』은 다음 학생에게 추천한다.
1. 갑자기 어려워진 수학 때문에 ‘수포자’가 될까 걱정하는 중학생
2. 선행학습이 아니라 중학수학 개념의 연결을 미리 보고 싶은 예비 중학생
3. 중학수학 3년의 개념을 빠르게 복습하고 싶은 예비 고등학생
4. 수학을 다시 시작할 용기가 필요한 수포자 고등학생
5. 입시까지 무너지지 않는 진짜 수학공부를 하고 싶은 모든 학생
중학생에게는 현재의 수학 고민을 바로바로 해결해줄 수 있고, 고등학생에게는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맞춤식으로 복습하고, 수포자 학생이라도 쉽게 수학을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용기를 줍니다. 예비 중학생에게는 앞으로 배울 수학에 대한 큰 그림을 제공함으로써 무분별한 선행학습이 아닌 건강한 예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