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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한의학원론 (양장
저자 최승훈
출판사 군자출판사
출판일 2020-07-06
정가 90,000원
ISBN 97911595557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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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01 기초이론

제1장 역사
제1절 한국
1. 한국 의학사의 전반적인 흐름
2. 한국 의학의 중요 성과
제2절 중국
1. 고대 중국 의학 이론체계의 형성
2. 고대 중국 의학 이론체계의 확립
3. 중국 의학 이론체계의 발전
제3절 국제기구

제2장 관점과 사유
제1절 관점
1. 천인관(天人觀
2. 생명관
3. 질병관
제2절 사유(思惟
1. 사유 특징
2. 사유 방법

제3장 이론체계
제1절 정체관념(整體觀念
1. 유기적인 통일체로서 인체
2. 사람과 자연환경의 통일성
3. 사람과 사회환경의 통일성
제2절 변증논치(辨證論治
1. 병(病、증(證、증(症의 기본 개념
2. 변증논치의 기본 개념
3. 동병이치(同病異治와 이병동치(異病同治
4. 변증(辨證과 변병(辨病의 결합

제4장 기、음양、오행
제1절 정기학설(원기론
1. 고대 철학에서의 정과 기의 기본 개념
2. 정기학설의 기본 내용
3. 정기학설의 한의학에서의 응용
제2절 음양학설
1. 음양의 개념
2. 음양학설의 기본 내용
3. 음양학설의 한의학에서의 응용
제3절 오행학설
1. 오행의 기본 개념
2. 오행학설의 주요 내용
3. 오행학설의 한의학에서의 응용
제4절 기론、음양학설、오행학설의 상호관계

제5장 기、혈、진액
제1절 기(氣
1. 기의 기본 개념
2. 기의 생성
3. 기의 운동
4. 기의 생리공능
5. 기의 분류
제2절 혈(血
1. 혈의 기본 개념
2. 혈의 생성
3. 혈의 순행
4. 혈의 생리공능
제3절 진액(津液
1. 진액의 기본 개념
2. 진액의 생성、수포와 배설(진액의 대사
3. 진액의 공능
제4절 기혈진액의 관계
1. 기와 혈의 관계
2. 기와 진액의 관계
3. 혈과 진액의 관계

제6장 장상
제1절 장상학설(藏象學說
1. 장상(藏象
2. 장상학설의 형성
3. 장상학설의 특징
4. 오장、육부와 기항지부의 생리 특징
5. 장부 정기 음양의 개념과 작용
제2절
책 속에서

인류는 삶의 세 가지 기본 요소인 의식주와 더불어 살아가는 동안 끊임없이 발생하는 질병을 극복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으며, 이는 전통의학의 형태로 계승 발전되었다. 그러므로 전통의학에는 인류 탄생 이후 축적해온 귀중하고도 방대한 임상 경험과 기술이 담겨져 있다. 이와 관련하여 『회남자(淮南子』는 고대 중국문명의 창시자 가운데 하나인 神農이 “하루에 70 가지 약물을 맛보았다” 는 기록을 통해 수천 년에 걸쳐 진행된 한약 관련 임상 경험을 소개하고 있다. 그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된 君臣佐使이론에 따라 처방된 한약화합물이 양약보다 인체 내 대사산물의 화학적 구조에 더 유사하다는 최근 연구결과는 한의약의 가치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고 있다. 의학은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 완화시키거나 치료하는 학문 (혹은 기술이다. 의학은 인체를 대상으로 하는데, 인체에 관한 객관적인 진리체계 구성은 거의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몸에서 나타나는 생명현상은 물리적으로 환원될 수 없는 함수의 추상적 속성을 지니기 때문에 애매모호한 측면이 많고 절대적인 기준이 성립될 수 없다. 따라서 의학의 진리체계는 결국 우리 몸의 비질서(disorder를 질서(order로 환원시키는 능력을 우선적인 대안으로 삼을 수 밖에 없고, 어떤 방식이던지 비질서를 질서로 환원시키는 능력이 있으면 넓은 의미에서 의학으로 인정받게 된다. 그러한 관점에서 현재 지구상에는 양의학과 함께 한의학 등 다양한 전통의학이 광의의 의학으로 공존하고 있다.

한의학은 중국에서 기원하여 조선시대 허준의 『동의보감』을 거쳐 이제마의 사상의학에 이르러 독자적인 발전을 이룬 우리 민족 전통의학이다. 근대 서구 자연과학기술에 힘입어 양의학이 급진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외에서 한의학은 지속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각종 난치성 질환을 극복하기 위한 인체 스스로의 능력을 높이는 데에 무기력한 양의학의 한계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므로 자연과학을 도구로 분석적、환원주의적、객관적 접근을 하면서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