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물질 MATTER 025
CHAPTER 2 공포 HORROR 067
CHAPTER 3 구원 SAVIOR 104
CHAPTER 4 기억 MEMORY 148
CHAPTER 5 징후 PORTENT 194
CHAPTER 6 모니터 MONITOR 257
CHAPTER 7 전형 EPITOME 306
CHAPTER 8 자원 SOURCE 350
CHAPTER 9 촉매 CATALYST 392
CHAPTER 10 선물 BOUNTY 443
CHAPTER 11 위안 BALM 498
CHAPTER 12 모멘텀 MOMENTUM 559
감사의 말 607
크레디트, 심화 읽기 611
참고 문헌 612
찾아보기 654
“우리는 똥에 대해 개똥도 모른다!”(We don’t know shit!
모두가 누지만 아무도 말하지 않는 위대한 유산, 똥 이야기
세상에서 가장 많이 낭비되는 자원이자 가장 천대받는 천연자원인 ‘똥’에 얽힌 과학을 탐구하는 『똥: 뜻밖의 보물에 숨겨진 놀라운 과학』(원제: Flush이 필로스 시리즈 31번 도서로 출간되었다. 똥을 터부시하는 태도에서 벗어나 그 잠재력을 제대로 인식할 것을 제안하는 이 책은, 흥미진진한 취재와 방대한 과학적 지식, 유쾌한 문체로 똥의 가치와 가능성을 생생하고 재치 있게 풀어낸다.
미생물학 박사이자 과학 저널리스트인 저자 브린 넬슨(Bryn Nelson은 신작 『똥』에서 배설물의 다각적인 면모를 탐구한다. 생태계 순환에서의 똥의 물질적 역할(1장을 시작으로, 똥에 대한 혐오감의 역사적·문화적 배경(2장을 살피며, 의학의 혁신(3장이자 범죄 수사와 고고학의 귀중한 증거(4장로서 똥의 잠재력을 조명한다. 이어 건강의 지표(5장와 질병 추적과 방역의 핵심 도구(6장로서 똥의 가치를 살피고, 배설물을 통해 드러나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국민의 장내 생태계 차이(7장를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재생 가능한 미래 자원이자 환경문제 해결의 열쇠로서 똥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8-12장을 제시한다.
우리는 평생 몸 안에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물질을 품고 살아간다. 그 잠재력의 실현을 막는 것은 기술 부족이 아닌 우리의 냉대다. 이제 우리 안에 자리 잡은 뿌리 깊은 혐오감을 뒤집고, 마찬가지로 우리 안에 자리 잡은 냄새 나는 챔피언에게 관심을 가져야 할 때다.
“우리가 더 ‘똥 같은’, 그래서 더 행복한 미래를 찾아낼 수 있을까?
넬슨은 가능하다고 믿는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당신도 그렇게 될 것이다.”
- 댄 페이긴(Dan Fagin, 저널리스트, 퓰리처상 수상작 『톰스 리버』 저자
볼일을 봤다고 똥에 볼일이 끝나지 않는다!
매일 아침 당신의 똥이 말해 주는 것들
터무니없게 들릴지 모르지만, 당신의 똥은 매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