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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최원휘 SELF 교육학 : 교원임용 교육학 논술대비 (제2판
저자 최원휘
출판사 박문각
출판일 2025-01-15
정가 38,000원
ISBN 97911726237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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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01. 교육철학 및 교육사
Chapter 01. 교육의 기초
Chapter 02. 한국교육의 역사
Chapter 03. 서양교육의 역사
Chapter 04. 교육철학에 대한 이해

Part 02. 교육과정
Chapter 01. 교육과정의 기본적 이해
Chapter 02. 교육과정 논의의 역사
Chapter 03. 교육과정의 유형
Chapter 04. 교육과정의 개발 및 설계
Chapter 05. 교육과정의 운영 및 평가
Chapter 06.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Part 03. 교육방법
Chapter 01. 교수학습 및 교육공학의 이해
Chapter 02. 교수학습이론
Chapter 03. 교수설계
Chapter 04.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Chapter 05. 교수학습 실행
Chapter 06. 디지털 대전환시대 새로운 교수학습방법

Part 04. 교육평가
Chapter 01. 교육평가의 기본적 이해
Chapter 02. 교육평가의 유형
Chapter 03. 평가방법의 선정과 활용
Chapter 04. 컴퓨터화 검사와 수행평가
Chapter 05. 교육연구방법론

Part 05. 교육심리학
Chapter 01. 교육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Chapter 02. 학습자에 대한 이해
Chapter 03. 학습자의 동기
Chapter 04. 학습자의 발달
Chapter 05. 교수학습의 이해

Part 06. 생활지도 및 상담
Chapter 01. 생활지도와 진로지도
Chapter 02. 정신건강과 학생상담

Part 07. 교육행정학
Chapter 01. 교육행정의 기본적 이해: 교육행정 총론
Chapter 02. 교육행정의 구체적 이해 ①: 동기이론
Chapter 03. 교육행정의 구체적 이해 ②: 지도성이론
Chapter 04. 교육행정의 구체적 이해 ③: 조직이론
Chapter 05. 교육행정의 구체적 이해 ④: 의사소통이론
Chapter 06. 교육행정의 실제
다양한 교재와 강의, 수험자료가 넘쳐나는 요즘이지만 어떤 시험에서든 학습의 주체는 다른 누구도 아닌 수험생 ‘본인’이 되어야 한다. 본인이 직접 꿈꾸고, 직접 공부하고, 직접 시행착오를 겪어보지 않고서는 끝이 없는 것 같은 수험생활에서 길을 잃었을 때 다시 방향을 잡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임용시험 준비의 처음부터 끝까지, 걷고 헤매고 넘어지는 것은 스터디 동료도, 가족도, 강사도 아닌 수험생 본인이 감내해야 할 몫이다.

《최원휘 SELF 교육학(제2판》은 이러한 관점에서 시작되었다. 수험의 주체는 그 누구도 아닌 수험생이며, 이론을 체화하고 인출하는 일 역시 수험생이 스스로 해야 하는 일이다. 이런 과정에서 수험서와 강의의 역할은 수험생의 ‘SELF’ 학습을 뒷받침해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역대 시험의 출제경향을 바탕으로 보다 비중을 두어야 할 학습 단원을 안내하고, 현장 적용방안이나 관련 교육사례 등 심화내용을 제시하여 수험생이 ‘학습해야 할 것’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돕는 것이 수험서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수험생의 ‘SELF’ 학습을 돕고자, 본서가 구현한 뒷받침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파트별 출제경향 및 학습전략 소개
각 파트의 도입부마다 해당 파트의 출제 빈도와 문제 형태, 출제 예상 포인트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에 따른 챕터별 학습방법과 비중을 두어야 할 중요 체크 이론을 안내하여, 수험생이 본격적인 이론 학습에 들어가기 전에 해당 파트에서 어떤 학습전략을 수립하여야 하는지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습 완료 후 기본서를 회독할 때에도 길잡이로 활용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2. 마인드맵을 통한 체계적 이론 정리
각 챕터의 핵심 키워드를 정리한 마인드맵을 수록하여 수험생들이 각 교육학 이론의 흐름과 관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인드맵을 익혀두면 시험장에서 논지를 떠올리고 초안을 작성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3. 다양한 시각자료 활용
수험생들이 복잡한 이론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