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평생교육법 및 추진체제
01│평생교육법 4
1. 평생교육 법규 체계/4
2. 평생교육법령의 변천/7
3. 평생교육법 구성체제 및 주요 내용/10
02│평생교육 추진체제 12
1. 평생교육 추진체제 개요/12
2. 국가 및 중앙정부 수준의 평생교육 추진체제/14
3. 지방자치단체 수준의 평생교육 추진체제/15
03│평생교육기관 17
1. 평생교육기관 개요/17
2.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현황/19
3. 준형식 평생교육기관 현황/21
4.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 현황/24
CHAPTER 02
평생교육사 자격제도와 현황
01│평생교육사의 역할 및 직무 28
1. 평생교육사 정의/28
2. 평생교육사의 역할/29
3. 평생교육사의 직무/32
02│평생교육사 자격제도 36
1. 평생교육사 자격제도의 변천/36
2. 평생교육사 등급별 자격요건/38
3. 평생교육사 자격 이수 과정/40
03│평생교육사 양성과 배치 43
1. 평생교육사 양성기관 및 자격증 발급 현황/43
2. 평생교육사 배치 기준 및 배치 현황/46
CHAPTER 03
평생교육 현장실습의 개요
01│평생교육 현장실습 개요 52
1. 평생교육 현장실습 개념 및 의미/52
2. 평생교육 현장실습 목적/53
3. 평생교육 현장실습 유형/55
02│평생교육 현장실습 운영 56
1. 평생교육 현장실습 운영기준/56
2. 평생교육 현장실습 선수과목 및 이수요건/57
3. 평생교육 현장실습 교과목 운영/58
03│평생교육 실습 기관 60
1. 평생교육 현장실습 기관 현황/60
2. 평생교육 현장실습 기관의 역할/66
3. 평생교육 현장실습 지도자의 역할/67
CHAPTER 04
평생교육실습의 사전 준비
01│구성원별 역할 73
1. 평생교육사 양성기관의 운영
평생교육은 실천과 이론의 종합적 영역이나 학문분야이다. 따라서 평생교육 실천의 핵심인 평생교육사 양성은 평생교육의 핵심인력을 공급한다는 측면에 중요하다. 특히 평생교육사의 실천적 역할에서 보면,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중 평생교육실습은 평생교육사의 실천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핵심과목이다.
국가자격으로서 평생교육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과목은 평생교육론,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실습론의 5개 과목이다. 양성기관에서 평생교육사로서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실습을 통해 평생학습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개발, 운영, 평가, 홍보, 기관 운영 등을 경험함으로써 균형잡힌 평생교육사를 양성한다. 평생교육실습은 160시간 동안 평생교육기관에서 평생교육사의 지도를 받으며 실무를 경험하는 과목이자 기회이다.
평생교육실습의 중요성에 비해, 실습 운영 상황에서는 다양한 문제점이 존재한다. 부실한 실습 운영으로 평생교육사 자격 취득이 취소되거나 과도한 실습비 청구가 지적되기도 한다. 이런 문제점은 평생교육실습을 원칙대로 운영하지 않는 것에서 출발하며, 이는 결국 평생교육실습이 갖는 본연의 중요성을 망각하는 처사가 된다. 이에 평생교육실습에 대한 원칙을 적용하고 실습의 목적에 부합되는 과목 운영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 책은 평생교육실습의 원리와 원칙을 다루는 동시에, 평생교육법의 기본 사항, 평생교육의 흐름 등을 함께 포함하여 평생교육실습의 원칙적 운영에 초석이 되기를 바란다.
이 책은 9개의 장으로 구성된다. 1장은 평생교육법 및 추진체계, 2장은 평생교육사 자격제도와 현황, 3장은 평생교육실습의 개요이다. 이 세 장은 평생교육실습의 도입 부분으로 평생교육, 평생교육사 제도, 평생교육실습 전반을 다루고 있다. 4장은 평생교육실습의 사전준비, 5장은 평생교육실습 오리엔테이션이다. 이 두 장은 평생교육실습을 시작하는 단계이다. 이후 6장은 평생교육실습의 진행, 7장은 평생교육실습의 평가, 8장은 평생교육실습 서류 작성으로 실습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