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성백효
일러두기
《의례》 에 대하여 (楊天宇
특생궤식례特牲饋食禮
一. 正祭前
1. 祭日을 점침(筮日
2. 시동을 점침(筮尸. 3일전
3. 시동에게 재차 알림(宿尸. 2일전
4. 賓에게 재차 알림(宿賓. 2일전
5. 제기를 살피고(視濯, 희생을 살피고(視牲, 제사 시간을 정함(爲期 (1일전
二. 正祭
6. 祭日의 진설과 陰厭 전의 자리에 나아감
7. 室의 서남쪽 모퉁이에 신이 흠향하도록 음식을 진설하고 祝이 술을 올림(陰厭
8. 시동을 맞이하고, 시동이 室에 들어가 9飯함(尸九飯
9. 주인이 시동ㆍ축ㆍ좌식에게 헌주, 시동이 주인에게 酢酒, 辭함(主人初獻
10. 주부가 시동ㆍ축ㆍ좌식에게 헌주, 시동이 주부에게 酢酒함(主婦亞獻
11. 賓長이 시동ㆍ축ㆍ좌식에게 헌주하고 주인ㆍ주부에게 致酒, 주인과 주부가 서로에게 致酒, 시동ㆍ주인ㆍ주부가 빈장에게 酢酒함(賓三獻
12. 주인이 賓長ㆍ衆賓ㆍ長兄弟ㆍ衆兄弟ㆍ內兄弟에게 헌주, 賓長에게 酬酒함(賓三獻
13. 長兄弟가 시동에게 加爵하고 주인과 주부에게 致酒함
14. 衆賓長이 시동에게 加爵함
15. 陰厭 때 祝이 올렸던 술을 嗣子가 마시고 시동에게 헌주함
16. 兄弟弟子가 長兄弟에게 擧(여수례의 발단, 빈장이 장형제에게 酬酒(1차 여수례, 장형제가 장빈에게 酬酒(2차 여수례
17. 賓弟子와 兄弟弟子가 長賓과 長兄弟에게 擧(무산작례의 발단, 賓들과 형제들이 서로 酬酒함(무산작례
18. 利가 시동에게 헌주함
19. 利成을 고하고(告利成, 시동이 廟門을 나가고, 시동의 집으로 尸俎를 보내고, 庶羞를 거둠
三. 正祭後
20. 嗣子와 長兄弟가 대궁을 먹고, 주인이 사자와 장형제에게 헌주, 사자가 주인에게 酢酒함
21. 음식을 室 안 서북쪽 모퉁이에 옮겨 진설하고(陽厭, 利成을 고하고(告利成, 제사가 끝났음을 고함(告事畢
四. 記
22. 제사에 착용하는 衣冠
23. 祭物과 祭器의 진설법
24. 시동이 손씻는 예
25. 佐食과 宗人의 일과 위치
26. 內尊의
인생 4계절의 지침서, 《의례》
옛 사람은 사람이 사람인 이유는 禮가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또 禮는 履, 곧 실천한다는 의미로, 국가를 경영하고 사직을 안정시키고 상하의 질서를 바로 세우고 후사를 이롭게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옛 문헌에 의하면 이러한 예가 經禮는 3백 가지, 曲禮는 3천 가지였다. 禮의 중요함과 동시에 예의 복잡다단함을 알 수 있다. 冠禮와 昏禮는 喪禮ㆍ祭禮와 함께 사람이 살아가면서 치르는 가장 중요한 의식이다. 이 때문에 이 네 가지 예를 四禮라고 일컬으며 오늘날까지도 중시하고 있는 것이다.
《禮記》〈曲禮〉에 “군자는 예를 행할 때 풍속을 바꾸는 것을 구하지 않는다.[君子行禮, 不求變俗.]”라고 하였다. 예의 근본정신은 稱情이다. 《의례》에서 언급하고 있는 세세한 의절을 비롯한 의복·음식·기물 등이 오늘날과 맞지 않기 때문에 행하기 어렵다고들 하지만, 그 의미를 담을 수 있다면 오늘날의 실정에 맞게 오늘날의 의복·음식·기물을 사용하여 행하는 것 또한 예에 맞는 것이다. 공자는 교만하지 않은 부자가 예를 좋아하는 부자만 못하다고 하였다.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진 오늘날, 작지만 이 번역서가 예를 좋아하는 사회로 변모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