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는 말
? 일러두기
01. 天地玄黃 宇宙洪荒(천지현황 우주홍황
? 기업의 탄생
? 계속기업
02. 日月盈? 辰宿列張(일월영측 진수열장
? 수명주기
? 조직화
03. 寒來暑往 秋收冬藏(한래서왕 추수동장
? 개별리스크와 시장리스크
? 경영활동의 부문
04. 閏餘成歲 律呂調陽(윤여성세 율려조양
? 사업구조조정
? 안정과 이익극대화
05. 雲騰致雨 露結爲霜(운등치우 노결위상
? 승진, 변화를 만드는 기회
06. 金生麗水 玉出崑岡(금생여수 옥출곤강
? 인소싱과 아웃소싱
07. 劍號巨闕 珠稱夜光(검호거궐 주칭야광
? 전문가
08. 果珍李柰 菜重芥薑(과진이내 채중개강
? multi-function player
09. 海鹹河淡 鱗潛羽翔(해함하담 인잠우상
? 대기업병의 원인과 예방
? 적재적소
10. 龍師火帝 鳥官人皇(용사화제 조관인황
? 창업, 천명의식으로
11. 始制文字 乃服衣裳(시제문자 내복의상
? 신뢰, 조직의 생명
12. 推位讓國 有虞陶唐(추위양국 유우도당
? 소유와 경영의 분리
13. 弔民伐罪 周發殷湯(조민벌죄 주발은탕
? 전문경영인
14. 坐朝問道 垂拱平章(좌조문도 수공평장
? 리더의 조건
15. 愛育黎首 臣伏戎羌(애육여수 신복융강
? 리더의 역할
? 리더십의 조건
16. 遐邇壹體 率賓歸王(하이일체 솔빈귀왕
? 충성고객전략
17. 鳴鳳在樹 白駒食場(명봉재수 백구식장
? 자문그룹의 활용
18. 化被草木 賴及萬方(화피초목 뢰급만방
? 상생의 철학
19. 蓋此身髮 四大五常(개차신발 사대오상
? 경영자 마인드
20. 恭惟鞠養 豈敢毁傷(공유국양 기
천자문 해석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천자문은 중국 양나라 때 주흥사가 지었다고 알려졌으므로 지금으로부터 약 1,500년 전이다. 그 동안 어린이에게 천 개의 낱 글자를 가르치는 교본으로 활용되었으나 실제로는 4 글자를 1 구로 하고 2 구를 하나의 문장으로 하여 총 125 개의 문장으로 구성된 고전이다. 우주의 섭리와 천하의 경영과 인간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나 그 해석이 제 각각이며, 어느 것은 뜻이 부족하기도 하다. 이 책은 새로운 관점에서 새로운 해석의 지평을 열고자 하였으며 그 뜻을 더욱 풍부하게 하고자 하였다.
篤初誠美 愼終宜令(독초성미 신종의령에 대하여 기존 해석은 ‘시작을 독실하게 함이 진실로 아름답고, 마무리를 신중히 하여 마땅히 아름답게 해야 한다’ 라고 하였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처음을 독실하게 하고 미풍양속을 공경하여야 하며, 끝맺음을 신중히 하고 법령에 마땅하여야 한다’ 라고 하여 군자가 하는 일은 의도와 결과가 같이 좋아야 하며, 수단과 목적이 같이 좋아야 하며, 미풍양속과 법에 합당하여야 하는 것으로 풀이 하고 있다.
諸姑伯叔 猶子比兒(제고백숙 유자비아에 대하여 기존 해석은 ‘조카들도 자기의 아이들과 같이 취급하여야 한다’ 고 풀이 한다. 그러나 이 책은 猶와 比, 子와 兒를 대구로 이해하여 ‘갓난아이 때에는 자기 자식과 똑같이 대하고, 큰 아이 때에는 자기 자식과 견주어서 대하여야 한다’ 라고 풀이한다. 즉 아이가 성장하면 서로간의 우열이나 특성 또는 장단점이 나타나게 되므로 이를 서로 견주어 그 장점을 발전시켜 주어야 하므로 본능적, 물리적으로 동등하게 하는 것이 실질적으로는 구분하고 차별함이 되는 것이며, 특성과 우열에 따라 맞추어 차등 있게 하는 것이 실질적인 동등함이라는 교훈으로 풀이 하고 있다.
이 외에도 많은 부분에서 새로운 시각에서 해석을 시도함으로써 지금까지 천자문에서 애매하거나 깊은 뜻이 없는 문장들을 지혜의 샘으로 만들었다.
천자문을 기업경영의 지혜로 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