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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사회적 가치의 재구성
저자 이영동
출판사 문우사(도서출판
출판일 2018-12-31
정가 25,000원
ISBN 9791185994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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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Prologue

Part I 새로운 시각에서 사회적 가치에 접근하다
Chapter 01 지속가능발전의 시대: 新 사회문제의 등장
사회문제 영역(locus의 변화: 경제 중심에서 사회, 환경과의 조화로
사회문제 대상(target의 변화: 취약계층 중심에서 보편적 개인의 문제로
新 사회문제, 과연 무엇인가?
Chapter 02 사회적 가치의 재구성: 새로운 사회문제 분류가 필요하다
사회문제와 관련한 주요 이슈들
국제기구의 가이드라인과 지표들
역대 정권별 국정과제
R&D 투자 흐름과 미래 트렌드 예측
학계에서 논의하는 사회문제의 양상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바라본 사회문제
세부 영역별 사회문제의 도출
Chapter 03 사회문제 해결, 지금 이대로 충분한가?
경제 영역: 경제적 불평등
소득 및 주거 불안
노동 불안정
교육 불평등
사회 영역: 사회적 위험
삶의 질 저하
사회구조 변화
사회통합 저해
안전 위협
환경 영역: 환경파괴
환경오염
자원고갈
자연재해

Part II 사회문제 해결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다
Chapter 04 새로운 사회문제 해결 주체의 등장: 왜 사회적 기업인가?
왜 사회적 기업에 주목해야 하는가?
사회적 기업,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사회문제 해결사
영국의 사회적 기업: 자선(philanthropy을 넘어 사회적 가치 증진으로
미국의 사회적 기업: 사명완수를 위한 영리 추구
영국과 미국의 사례를 통해 본 사회적 기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우리나라의 사회적 기업, 그 역할과 특성은?
사회문제와 괴리된 우리나라의 사회적 기업 분류 체계
인식조사를 통해 본 사회문제와 사회적 기업
Chapter 05 사회문제 지도로 사회적
새 정부 들어, ‘사회적 가치’가 중요한 키워드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4년, 의원 시절에 발의하였던 ‘사회적 가치 기본법(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관한 기본법’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고, 올해부터 공공기관 경영평가의 ‘사회적 가치’ 부문 배점이 30점으로 대폭 향상되는 등 사회 변화에 초석이 될 만한 움직임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적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는 여전히 부족합니다. ‘사회적 가치 기본법(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관한 기본법’ 제3조 1항에서 정의하는 사회적 가치는 “사회적·경제적·환경적·문화적 영역에서 공동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가치”입니다. 여기에는 인권 보호, 안전한 근로·생활환경 유지, 보건복지, 노동권 보장, 사회통합, 양질의 일자리 창출, 지역사회 활성화, 환경의 지속가능성 보전, 민주적 의사결정,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등이 포함됩니다. 과연, 어디까지를 사회적 가치로 보아야 할지 모호하기도 하고, ‘공공성’의 또 다른 이름이라는 비판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광범위하게 포진되어 있는 사회적 가치를 재구성하고, 구체화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겪고 있는 사회문제 중심으로 사회적 가치를 재분류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사회적 가치 기본법’의 등장으로 나타난 또 다른 중요한 변화는 사회적 가치를 기치로 하는 사회적 기업, 소셜 벤처, NGO 등의 조직들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중 사회적 기업은 기업의 운영 원리를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혼합조직(hybrid organization으로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독특한 특성을 보입니다. 정부나 NGO, 기업과는 달리, 사회문제를 지속가능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시장실패와 정부실패의 보완책으로서 사회적 기업이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새로운 사회문제 해결사로서 사회적 기업이 자본주의의 새 장을 열어가고 있다고 해도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