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포제의 개념 및 역사 1. 포제의 기본 개념 (1 포제의 정의 (2 포제의 목적 2. 포제의 역사 (1 포제의 시원 (2 포제 방법의 시작과 형성기(춘추전국시대∼송대 (3 약물의 포제 이론 형성기(금원시대∼명대 (4 포제기술과 품종의 응용확대기(청대 (5 포제 진흥과 발전의 시기(현대 3. 포제의 기본 이론 (1 변약팔법(辨藥八法 (2 약성이론(藥性理論 Ⅱ. 1차 포제 방법 1. 약물의 채취 (1 채취 시기와 방법 (2 채취 시기와 유효 성분 (3 채취 도구 및 처리 2. 약물의 정제(淨製 (1 일반적인 정제법(淨製法 (2 비약용 부위의 제거 3. 약물의 절제(切製 (1 연화 처리 (2 음편의 유형과 선택 원칙 (3 음편의 절단 (4 음편의 분쇄 (5 수비법(水飛法 (6 음편 품질 영향 인자 4. 약물의 포자(?炙 (1 기본 도구와 보료 (2 포자 방법 5. 약물의 건조 6. 약물의 품질평가 Ⅲ. 2차 포제 방법 1. 제형의 종류 (1 자주 사용되는 제제 (2 그 외의 제형들 2. 약물의 저장 (1 약재 변질의 주요 원인 (2 저장 중 변화 현상 (3 약재의 저장 방법 (4 기타 고려할 점 3. 약물의 살균 (1 살균의 필요성 (2 가열 살균법 (3 기타 살균법 4. 약물의 포장 (1 포장의 분류와 재료 (2 음편의 포장 (3 무균 포장 기술 참고문헌 찾아보기
포제학(?製學은 약물 가공학으로 인류의 시작과 더불어 발생하여 인류 문명의 발전과 그 궤도를 같이 하며 발전하여 왔다. 처방에 사용되는 각종 약물들은 수많은 선현들의 각고의 노력으로 연구되어진 각종 포제법로 인해 그 약효의 증대, 부작용의 감소, 사용법의 다양화 및 저장·유통성의 상승을 가져오게 되었고, 현대에 들어와서는 단순히 인류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는 약물로써 뿐만 아니라 생명과학과 부가가치 창출의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그 중요성이 제고되고 있다.
본 책은 포제학의 총론을 정리한 서적으로 크게 ?포제의 개념 및 역사?와 ?1차 포제방법? 및 ?2차 포제방법? 등 3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포제의 개념 및 역사? 편에서는 기존의 서적들보다 풍부하고 자세하게 포제학 역사에 대하여 기술을 하고 있어 다른 분야에 비해 덜 연구된 포제학 역사를 새롭게 일괄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본초학을 비롯한 한의학 발전상을 이해하는데도 크게 유익하리라 생각한다. ?1차 및 2차 포제방법? 편에서는 채취, 정제, 절제, 포자 등을 기술하고 있는데 특히 포제 시 사용되는 보료(輔料에 대해 기존의 서적보다 상세한 언급을 하고 있어 상용보료의 성질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고, 구체적인 포제 방법에서도 기존 서적에서 설명이 누락되거나 잘못된 부분을 많이 보완·수정하고 있다.
아울러 기존 서적에서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다루지 못했던 분쇄, 추출, 증발, 증류, 건조, 저장, 살균, 포장 등에 대해서 참고그림과 함께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어 학부생이나 초학자의 개념 정립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전체적으로 본 책은 한약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는 포제학의 전반을 이해할 수 있는 교과서가 될 수 있을 것이며, 한약 전문가들에게는 보다 깊은 포제학 연구에 있어 참고서로써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