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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서비타이제이션
저자 윤용
출판사 문우사(도서출판
출판일 2017-09-08
정가 15,000원
ISBN 9791185994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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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서비스화의 콘셉트를 이해하기: 제조업인가? 서비스업인가?
1.1 칼로 물 베기, 물은 담기 나름
1.2 열고 들어가는 ‘문’? 과거에는 ‘벽’이었다
1.3 시장의 재발견, 돈 때문이다. 돈이 몰리는 곳으로!

Chapter 2 서비스화 기준을 밝히기(5S
2.1 서비스화 실행 방법은?
2.2 서비스화 방향과 기대 성과는?(Servitization Orientation/Performance
2.3 매듭을 풀 수 있는 촉진 요인은 무엇인가?(Servitization Drivers, ICT
2.4 니즈를 파헤치고 가치를 중시하며 공유하는가?(Shared Value
2.5 필요한 조직을 구성하고 역량은 갖추었는가?(Structure
2.6 절차나 시스템을 갖추었는가?(System

Chapter 3 서비스화 사례를 분석하기
3.1 서비스화 분석 기준은?
3.2 금상첨화(錦上添花형
3.2.1 꼭 휴대전화만 파는 것은 아니다: LG Uplus-IoT 솔루션
3.2.2 모니터의 변신은 무죄: LG전자-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3.2.3 납품만 할 것인가?: 대림B&Co(주-대림바스(Daerim Bath
3.3 상전벽해(桑田碧海형
3.3.1 나도 별장 있다: 세컨드 하우스의 혁명, 작은 별장 프리홈
3.3.2 도루코 면도날을 구독합니다: 달러스쉐이브클럽 구독형 서비스
3.4 장수선무(長袖善舞형
3.4.1 공짜 유지 보수보다 낫다: 현대엘리베이터의 원격 모니터링
3.4.2 한 번의 클릭으로: 롯데렌탈의 카 셰어링
3.4.3 더 똑똑해지는 교육 환경: 아하정보통신-명품 전자칠판
3.5 낭중지추(囊中之錐형
3.5.1 생활 속으로 끌어 들인 에너지: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에너톡(EnerTalk
3.5.2
머리말

세계 경제가 인더스트리4.0(제4차 산업혁명을 맞이한 것과 더불어 제조업은 디지털화를 통해 다시 한번 성장하는 계기를 맞고 있다. 기존 산업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신성장동력의 개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아주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새로운 트렌드를 전 세계적으로 경험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변화에 다방면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신산업 민관협의회를 통해 새로운 정책 마련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4차 신산업 민관협의회에서 제시한 「4차 산업혁명 시대 신산업 창출을 위한 정책과제」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 등 글로벌 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로운 생존·경영 전략으로 스마트화(Smart, 서비스화(Servitization, 친환경화(Sustainable, 플랫폼화(Platform 등 4대 트렌드(3S1P가 가속화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3S1P 중 하나인 서비스화의 등장 이유와 개념 그리고 주요 사례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글로벌 환경 변화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조업의 경영 환경과 성과가 개선되지 못하는 현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새로운 변화에 직면하고 있는 지금, 제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생존과 발전을 추구하기 위해서 사업 전환 시도, 역량 확보 노력과 이를 발휘하는 실천적 조치가 요청되고 있다. 특히, 서비스화(Servitization는 제조업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 전략으로 등장하고 있다. 생산공정의 혁신을 위해 고전적으로 컨베이어 벨트 시설을 갖추던 시대도 있었지만, 지금은 센서와 로봇이 생산 공정의 중요한 부분을 수행하는 스마트 공장 시대와, 제조업이 생산 제품을 융합하여 서비스 제공자 방향으로 향하는 서비스화 시대로 전환 중이기 때문이다. 이미 이러한 시도를 통해 전에 없던 탁월한 성과를 달성한 사례가 속속 등장하고 있기에 더욱더 서비스화는 주목할 만하다.
제한된 기업의 자원과 어려운 글로벌 경제 상황 속에서, 생산한 제품을 부가적으로 활용하여 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