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꿈갓흔 옛날 피압흔 니야기
저자 한도신 (기록, 김동
출판사 민족문제연구소
출판일 2016-10-07
정가 15,000원
ISBN 9788993741148
수량
책을 펴내며
서문
머리말 ― 어머니를 대신하여
정리자의 말 ― 역사를 사는 여인

마당1 한평생 고락의 시초
마당2 소녀시절
마당3 감옥소 면회인생의 시작
마당4 바람난 남편
마당5 파산
마당6 손이라도 한번 흔들어줄걸
마당7 홀로서기
마당8 상해 영웅들의 뒷모습
마당9 남자보다 더 강한 조선의 여인
마당10 일본 경부의 따귀를 후려친 조선 여자
마당11 나 홀로 진 십자가
마당12 해방은 왔건만
마당13 나는 죄인이다
마당14 님의 가묘에 바친 여섯 꽃송이

김예진·한도신 집안 사람들
김예진·한도신 항일투쟁 연보
한도신 여사의 회상기 <꿈갓흔 옛날 피압흔 니야기>가 ‘여성독립운동가 시리즈’ 3탄으로 출간됐다. 민족문제연구소가 추진 중인 중점사업의 하나인 ‘여성독립운동가 시리즈’ 출판은 독립운동의 한 축을 이뤘음에도 활약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홀히 평가되고 있는 여성들의 치열했던 항일투쟁을 제대로 조명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여성들은 3·1운동 때부터 항일투쟁의 전면에 나서 전국 각지에서 조직적으로 일제에 저항하였으며 이 같은 전통은 해방이 되기까지 변함없이 지속되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대한민국임시정부 초대 국무령을 지낸 이상룡 선생의 손자 며느리 허은의 회고록 <아직도 내 귀엔 서간도 바람소리가>(2010와 광복군총사령관 지청천의 딸로 대일항전에 참전해 초모공작을 벌였던 여성 광복군 지복영의 자서전 <민들레의 비상>(2015에 이어 이번에 한도신의 회상기 <꿈갓흔 옛날 피압흔 니야기>를 ‘여성독립운동가 시리즈’ 3탄으로 다시 엮었다.



한도신은 세 살 연하인 김예진과 혼인한 뒤, 독립운동에 뛰어든 남편을 도와 그 이상의 역경을 견뎌내며 조국의 독립에 헌신했다. <꿈갓흔 옛날 피압흔 니야기>는 가슴과 눈물로 쓴 우리 근현대사로 기어이 승리하고야마는 ‘남자보다 더 강한 조선의 여인상’을 담고 있다. 남편의 투옥과 옥바라지, 망명, 만주 이주, 6·25전쟁과 남편의 순교 등 파란곡절의 가족사는 그 자체로 우리 민족의 고난의 역사를 웅변해준다. 남편을 일본영사관에 넘겨준 상해의 영국전차회사를 상대로 투쟁하며 회사를 폭파하겠다고 위협한 일이나, 재판정에서 남편에게 불리한 증언을 하는 일본 경부의 뺨을 때린 사건은 가녀리지만 강인했던 여성투사의 면모를 짐작케 해주는 일화들이다.



또 이 책은 20세기 초 조선의 생활상과 독립운동의 이면사를 함께 전해주는 생생한 기록이다. 평안도의 기독교 수용과 결혼 풍속 등이 흥미롭게 묘사되어 있어 눈길을 끌며, 평양에서의 3.1운동과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