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영웅
저자 박다윗
출판사 밥북
출판일 2018-03-30
정가 15,000원
ISBN 9791158583774
수량
머리말

1. 꼴통학교(영웅이 되다!
2. 선진 이야기
<청소년 문제를 그린 영화시나리오집>

2편의 시나리오가 실린 영화시나리오 작품집이다. <꼴통학교>와 <선진 이야기>가 실린 작품집은 2편 모두 청소년 문제를 다루고 있다. 두 작품 모두 작가가 중고교에서 자살예방 강의를 진행하면서 학생들과 가까운 거리에서 그들의 호소와 실제 모습을 접하며 구상한 작품으로, 학생인 두 아들이 집필에 참여하여 완성한 작품이다.

교육 현장에서 머물 시간이 많았던 작가는, 학생들의 입장에서 함께 고뇌하며 그들이 공감할 작품을 목표로 하여, 교육의 현장에서 방황하는, 또는 학교 밖 청소년, 소위 ‘문제아’라는 학생들을 인격체로 세워나가는 과정을 두 작품에 담아냈다.




<꼴통학교 줄거리>

재범은 고교 시절 학교폭력에 시달리다 형이 죽는 일을 겪는다. 그 일로 인해 부모마저 사고로 죽게 되고, 그 사건을 덮으려는 학교에 재범이 맞서면서 그는 문제아 취급을 당하는 힘들고 고단한 시간을 겪는다. 다행히 재범을 안타까워하던 학교 선배 재구의 부모가 고아가 된 재범을 식구로 맞이하여 재범의 고단한 삶은 끝이 난다.

시간이 흘러 재범은 교장이 되어 우정고등학교로 부임해온다. 우정고등학교는 모범학교로 각광을 받는 학교다. 재범은 우정고교로 출근하면서 화장실에서 화장과 담배가 일삼아지고, 안전지대라고 내세우는 교내 시청각실에서 성행위가 벌어지는 등 교육의 숨은 진실을 발견하게 된다.

들춰내지 못하고 덮기만 하는 교육의 현장, 그 교육의 현장이 곪아가는 것을 방관하고 있는 것에 화가 치미는 재범은 그들을 끌어안다가 교직에서 해임당하고 만다.

그리고 재범은 대통령이 된 재구와 교육의 현장에서 방황하는 청소년들을 교육시켜나갈 꿈의 학교 ‘영웅학교’를 설립한다. 꼴통학교로 불리는 그 학교에서 재범은 엘리트 교사들과 미리 계획되어있는 시나리오에 맞춰 꼴통교육을 시작하는데… 이름만 영웅학교인 꼴통들이 인재로 다듬어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