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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우리춤 철학 입히기
저자 이남영
출판사 문사철
출판일 2018-05-17
정가 27,000원
ISBN 9791186853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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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신명과 카타르시스 개념
1. 신명
2. 카타르시스
3. 신명과 카타르시스 선호 장르
Ⅰ. 신명, 민중, 춤
Ⅱ. 카타르시스, 디오니소스, 춤

자아의 원형, 변형된 자아의 춤
1. 예술현장의 관계들
Ⅰ. 작품. 예술가, 관객―대상, 주체, 상대
2. 예술의 원형적 관계, 삶의 관념들
Ⅰ. 신과 인간
Ⅲ. 인간
3. 신화·춤
Ⅰ. 한국의 신의 춤. 인간의 춤
Ⅱ. 서양의 신의 춤, 인간의 춤
Ⅲ. 신의 춤. 인간의 춤
Ⅳ. 관계의 춤―진리의 춤
Ⅴ. 인간의 춤. 변형된 자아

비천한 자아 그 타자의 춤, 양가성
1. 자아, 타자―힘의 중심
2. 비천한 자아, 타자, 여성
3. 아브젝트, 여성의 하부, 표현성
4. 여성춤 억압의 역사
Ⅰ. 긍정하는 유가철학의 춤 형태
Ⅱ. 부정하는 여성의 춤
5. 한국 여성. 그 양가성 이미지―생명과 정욕의 춤
Ⅰ. 생명의 춤
Ⅱ. 정욕의 춤
6. 서양 여성. 그 양가성 이미지―재생과 죽음의 춤
Ⅰ. 재생의 춤
Ⅱ. 죽음의 춤
7. 여성춤―부정의 이유 남성
Ⅰ. 의례. 예술의 권력자―여성춤
Ⅱ. 생명 탄생의 주도권―여성춤
8. 여성춤 신명과 카타르시스
Ⅰ. 신명, 여성춤, 조화
Ⅱ. 카타르시스, 여성춤, 창조
Ⅲ. 여성, 그 타자 신명과 카타르시스 춤
9. 또 다른 타자성. 광인. 병신춤

시간과 공간 이미지
1. 감정의 시간성
Ⅰ. 공감
Ⅱ. 감응하는 현재. 신명
Ⅲ. 상상하는 현실. 카타르시스
2. 공간의 경계성
Ⅰ. 신명. 열려있는 판의 공간
Ⅱ. 카타르시스. 분리된 상상의 공간
3. 시간과 공간에 대한 변화, 춤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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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춤의 전통을 이해할 수 있도록 우리의 시각에서 우리춤을 바라보고자 했다. 예술은 인간의 강한 의도와 그 의도로 표현되는 결과물이다. 인간의 의도는 지향하는 관념과 철학을 만들어 내고 그것으로 행위를 이룬다. 역으로 지향하는 행위에 의해서 인간의 의도와 관념, 철학이 완성될 수도 있다. 이러한 관념과 철학을 하는 것은 미적 활동의 결과물과 무관하지 않다. 우리가 지향하는 바에 따라서 표현하고 표현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작품이 완성되는 것이다. 동양의 개념들과 연관해서 우리춤을 본다는 것은 결국 우리의 행위와 관념들을 이해하고 전통의 특성을 파악한다는 것이다. 추상적인 설명이 아니라, 왜 우리춤은 많은 움직임보다는 호흡을 통해 응축된 움직임을 강조했으며, 우연적인 것을 강조하고, 왜 집단적 연희를 즐겼는가에 대한 기본적 의문을 던질 수 있고 답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것은 서구의 철학적 시각을 통해 우리의 전통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철학적 관념을 통해 전통을 바라보는 것이다. 바로 그것이 우리춤에서 전통이 어떠한 것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시작할 수 있는 지점이 된다.
우리에게는 신명이라는 고유한 미적 체험의 용어가 있다. 신명. 몸을 들썩거리며 흥을 돋우어 집단적 신명을 일으켰던 우리의 경험. 여전히 일상에 녹아들어있는 단어이다. 미적 체험은 인간의 의도와 관념이 축적된 예술 행위이며 그 지향하는 바는 우리만의 철학과 예술을 만들어냈다. 그래서 신명이라는 미적 체험을 중심으로 춤을 살펴본다면, 우리춤의 철학적 관념과 전반의 인간 행위와 감정적 결과를 이해할 수 있다. 그것이 우리춤 전통을 이해하는 방법 중 하나인 것이다.
그 신명이라는 미적 체험을 잘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카타르시스라는 서양의 미적 체험을 비교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비교의 방식은 차이를 더욱 잘 드러나게 한다. 유사한 부분을 통해서 세부적 속성을 인식할 수 있으며, 차이를 통해서 다름의 경계를 인식할 수 있다. 그래서 신명과 카타르시스라는 각 문화의 미적 체험을 통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