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서문 9
총론
기독교의 용서와 화해 그리고 치유
어떻게 이 시대의 희망일 수 있는가 차정식 21
제1부 우리 시대 진단: 설문 조사 결과 및 분석
통계로 본 한국교회의 갈등과 용서에 대한 인식
김상덕 57
제2부 신학적 담론
구약성서 속 “용서와 화해 그리고 치유” 김회권 117
“군대 귀신 들린 자”의 치유 채영삼 157
용서의 경계
주기도문의 “용서”에 대한 오리게네스의 해석을 중심으로 문우일 197
해방신학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용서와 화해 그리고
치유 홍인식 227
목회적 관점에서 본 개인적·공동체적·사회적 차원의 용서 이도영 265
제3부 실천적 담론
형사법적 정의와 용서 천종호 321
독일교회의 나치 시기 과거사 극복의 역사
독일교회의 사죄와 용서와 화해의 노력과 그 의의 고재백 379
용서와 화해
기독교상담의 시선에서 이희철 435
깨어진 세상이 교회에 기대하는 것
영화로 만나는 용서와 치유 최은 467
“용서와 화해 그리고 치유”를 위한 기독교적 시선
통일 분야 정지웅 503
저자 소개(가나다순 537
책임 편집자 소개 541
2024년 겨울 비상 계엄으로 촉발된 국가적 혼돈으로 인해 우리 사회는 큰 갈등과 대결로 더욱 신음하고 있다. 이 엄중한 시기에 화해와 평화를 소망하며 『용서와 화해 그리고 치유 2』를 펴낸다. 이 책은 이음사회문화연구원과 미래사회연구원이 주도한 연구 프로젝트의 두 번째 결실이다. 첫 번째 책 『용서와 화해 그리고 치유』(2022는 철학, 교육학, 역사학, 정치 사회학, 종교학, 신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 속한 13명의 저자가 우리 사회의 갈등을 진단하고, 각 분야에서 진행된 논의를 소개하며, 화해와 치유의 방편을 모색했다. 이번 후속편 『용서와 화해 그리고 치유 2』는 기독교에 초점을 맞추어 신학계와 목회 및 다양한 사회 현장에서 활동하는 12명의 그리스도인 전문가가 각자의 경험과 통찰을 바탕으로 논의한 신학적이고 실천적인 제안을 담았다. 이 두 책은 기독교 교양서적이자 대학교 교양학부의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 책의 총론은 “기독교의 용서, 화해, 치유: 어떻게 이 시대의 희망일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이 연구 주제의 시의성과 공론화의 필요성을 논한다. 이어지는 글은 총 3부로 구성되었다. 제1부는 이 프로젝트를 위해 특별히 수행한 “우리 사회의 갈등·용서·화해에 대한 그리스도인 인식 조사”를 토대로 한국 그리스도인이 이 주제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주제별로 진단한다. 제2부는 신학자들과 목회자들이 구약학, 신약학, 초기 기독교학, 해방신학, 목회신학 등 각 분야에서 이 주제에 대해 독창적인 방식으로 해석한 글을 담았다. 제3부는 법률가, 역사학자, 상담학자, 영화평론가, 정치학자 등 각 분야의 그리스도인 전문가들이 자신의 현장 경험과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시대적 과제에 응답한 다채로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각 저자의 글을 하나씩 읽다 보면 용서와 화해 그리고 치유야말로 그리스도인이 세상 학문 및 종교적 기반이 없는 시민들과 연대하여 사회적 진보와 선을 창출할 수 있는 주제임을 깨닫게 된다. 또한 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