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말
제2판 서문
도입
이 책의 독자는 누구일까? |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 주요 개념 | 이 책의 활용 방식에 대해 | 웹 컴패니언에 관해서 | 결론
제1장 디지털 자원 발굴하기, 생성하기, 활용하기
디지털 텍스트(와 기타 자산들의 활용 근거에 대해 | 디지털 원천 자료 발굴하기 그리고 평가하기 | 학생을 위한 디지털 원천 자료 생성하기 | 학생과 함께 디지털 원천 자료 생성하기 | 인용 및 저작권을 위한 요건 안내 | 결론
제2장 접근성 확보하기
유니버설 디자인 | 강의 운영하기 | 전반적 상호 작용의 증진 | 유니버설 디자인의 세 가지 원칙 구현 | 접근 가능한 자원 제공 | 다중 지능에 대한 관심 갖기 | 개별 사례에 대한 정책 조정 | 개인 정보 보호, 안전성 및 계정 관리 | 결론
제3장 교과 과정 설계하기
교과 웹사이트 | 도메인 및 웹 호스팅 | 온라인 수업 계획 | 디지털 인문학 교과 입문 교육 | 대안적 접근: 디지털 인문학 활용 정도 선택하기 | 수업 계획서 분석 I: 수업 정보와 학습 목표 | 수업 계획서 분석 II: 교과 과정 정책 | 교과 설계 전후 관계 설정 | 결론
제4장 교실 활동 설계하기
실험적 교실 활동 | 교실 활동 설계: 통합과 융통성 균형 잡기 | 10분 소요 활동 | 30분 소요 활동 | 전체 수업 시간 소요 활동 | 일주일 이상 소요 활동 | 심화 활동 | 효율적 프롬프트 작성 | 결론
제5장 교실 활동 운영하기
기존의 무료 원천 자료로 작업하기 | 장비를 보증하는 여러 가지 방법 | 문제 해결하기 | 완전 실패의 경우 | 결론
제6장 디지털 과제 생성하기
디지털 과제 생성하기의 일반 원칙 | 디지털 과제의 공통 유형 | 심화 과제 | 효과적인 교과 과제 안내서 작성하기 | 결론
제7장 학생 과제 평가하기
선명한 평가 기준의 중요성 | 루브릭 분석 | 역량성: 성공을 지칭하는 언어 | 평가 과정에의 학생 참여 | 루브릭 너머의 사고 | 평가
디지털 기반 교육으로의 전환
2023년 교육부는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 방안을 발표하고, AI 디지털 교과서와 디지털 기술 활용 교수·학습 방법 개발 등을 통한 디지털 교육 전환으로의 시도를 알렸다. 이후 상세 지원 방안에서 “단순히 교실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 ”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한 바 있다. 2022년 KERIS 조사에 따르면 교과 수업부터 학생 지원, 행정 업무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프로그램이 사용되고 있고, 2023년 교육부 에듀테크 전담부서의 조사(5~6월에서는 최근 3개월간 에듀테크를 활용한 교사는 60% 이상으로 그 대부분이 도움이 된다고 인식했다. 이러한 디지털 교육 환경에서 학생들이 핵심 역량을 갖추면서 기술이 교사를 지원하고 또한 교사가 자유롭게 수업 혁신을 시도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가장 우선해야 할까? 디지털 인문학은 이러한 상황에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디지털 인문학이란?
이 책은 디지털 인문학이 인문학과 기술 사이의 모든 상호 교류라는 광범위한 정의를 비롯해 다양한 정의의 존재를 견지하면서, 교육에 기술을 적용하려는 연구자, 교사 공동체를 대변하며 인문학에 기술을 도입해 탐구하는 것 또는 디지털 문화, 도구, 개념을 연구할 때 인문학적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수업에 새로운 기술 도입을 처음 생각할 때 가장 힘든 부분은 때로 시작 그 자체일 것이다. 이런 상황은 도구와 방법의 부족이라기보다 오히려 과잉 현상에 원인이 있다.”(15쪽
“이 책을 활용할 때는 인문학 수업 진행의 수준 향상을 디지털 도구와 함께 교육적 목표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디지털 도구들의 융합을 토대로 한 교육 설계라는 설정을 가장 우선시하는 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18쪽
디지털 도구를 토대로 한 교육 설계가 가장 우선한다
기술을 교육에 적용하려 할 때 교과 과정의 설계에서 운영 및 평가까지, 그리고 디지털 수업 자료와 과제를 작성하고 활용하는 전 과정에 이르는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