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1장 서론
1. 왜 『삼국지연의』를 연구해야 하는가?
2. 『삼국지연의』 연구사와 연구의 경향
2장 중국의 『삼국지연의』의 성립과 장르 변모
1. 삼국고사의 역사적 기록과 변이
1 『삼국지』
2 『삼국지·주』
3 『자치통감資治通鑒·삼국지』
2. 삼국고사의 희곡적 변용
1 송대宋代 화본과‘ 설삼분說三分’
2 원대元代 잡극‘ 삼국희三國戱’와 『삼국지평화三國志平話』
3 명대明代의 삼국三國 전기傳奇
4 청대淸代 경극‘ 삼국희’
3. 삼국고사의 소설적 변용
1 나관중의 『삼국지통속연의三國志通俗演義』
2 모종강毛宗崗의 『삼국지연의』
3장 한국의 『삼국지연의』의 수용과 장르 변모
1. 『삼국지연의』의 유입과 수용
1 『삼국지연의』의 유입과 그 배경
2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의 번역과 개작
2. 『삼국지연의』의 판소리적 변용
1 판소리 「적벽가」의 이본
2 「적벽가」의 서사적 특성
3 「적벽가」의 향유층
3. 『삼국지연의』의 소설적 변용
1 판소리 사설의 정착본 「화용도」
2 「화용도」의 서사적 특성
3 「화용도」의 인물 형상
4 「화용도華容道」의 표현 기법
4장 경극 「적벽오병」과 판소리 「적벽가」의 비교
1. 경극과 판소리의 공연 방식 편차
2. 「적벽오병」과 「적벽가」의 생성 배경과 전승 방식
3. 두 작품의 서사구조상 특성
4. 두 작품의 인물 형상과 주제
5장 장르 변모를 통해서 본 『삼국지연의』의 문학사적 의의
6장 결론
부록
1.『삼국지연의』의 신화적 모티프 수용
2.『삼국지연의』의‘적벽대전’에 대
동아시아의 고전으로서 중·한 모두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대표적 작품은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이다. 삼국고사三國故事는 역사를 기록하던 데서부터 시작되었다. 기전체로는 서진 진수의 『삼국지三國志』와 남조 배송지의 『삼국지·주』가 있고, 편년체로는 북송 사마광의 『자치통감·삼국지』가 있어 후대 소설의 성립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삼국지연의』는 선조 이전에 조선조에 유입되어 임진왜란 이후 대중적인 독서물로 정착하게 되었다. 이 소설은 전쟁 무용담·지략담이 복합된 대중성을 띠고 있으며 유비, 제갈량은 동아시아적 지도자 상을 구현하고 관우는 전형적인 구세주 상으로 신격화되어 한국의 군담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삼국고사三國故事는 한국고전서사문학에 관용적慣用的으로 수용되었다.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가 중·한 양국에서 장르 변모한 대표적인 작품은 판소리 『적벽가』와 경극 『적벽오병赤壁?兵』이다.
이 두 작품은 거의 같은 소재를 가지고 창악唱樂과 창극唱劇으로 변모시켰기 때문에 같은 점도 많지만 서사구성과 표현하는 주제가 좀 다르다. 경극 『적벽오병』은 위·촉·오 세 군사집단의 지략 대결에 초점을 맞추어 공명의 지략을 칭송하고 약자인 촉·오가 연합하여 강대한 조위를 압도한 쾌거라고 할 수 있고, 판소리 『적벽가』는 공명의 지략과 관우의 의를 칭송하면서 민중들의 전횡적 통치자에 대한 비판과 염전 정서를 반영하고 있다. 이로 보아 판소리는 경극보다 다방면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민중 의식에 밀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