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6시그마 경영
저자 양인모
출판사 민영사
출판일 2015-09-12
정가 28,000원
ISBN 9791195194582
수량
Part 1 Six Sigma 개요
1.1 Six Sigma란 무엇인가― ―――――――――――― 12
1.2 왜 Six Sigma를 추진해야 하는가? ― ―――――― 22
1.3 어떻게 Six Sigma를 추진해야 하는가? ― ―――― 24
1.4 과제의 선정(프로세스 경영 ― ―――――――――― 26
1.5 ERP와의 연계 ― ――――――――――――――― 34
Part 2 Define
2.1 차터(charter의 작성―――――――――――――― 40
2.2 SIPOC ―――――――――――――――――――― 44
2.3 VOC ――――――――――――――――――――― 46
2.4 미니탭의 이해 ――――――――――――――――― 50
2.5 기초통계 ――――――――――――――――――― 62
Part 3 Measure
3.1 PM(Process Mapping ―――――――――――――― 140
3.2 데이터 수집계획 ―――――――――――――――― 143
3.2.1 데이터 수집계획 수립 ――――――――――― 144
3.2.2 데이터 유형 ――――――――――――――― 144
3.2.3 층별(stratification ――――――――――――― 146
3.2.4 샘플링 ― ―――――――――――――――― 148
3.3 측정시스템 분석 ―――――――――――――――― 152
3.3.1 측정시스템 관리의 필요성 ― ―――――――― 152
3.3.2 측정시스템의 변동― ――――――――――― 153
3.3.3 측정능력 평가지표― ――――――――――― 157
3.3.4 측정시스템 평가절차―――――――――――― 159
3.3.5 계량형 게이지 R&R 분석 ― ―――――――― 160
3.3.6 계수형 게이지 R&R ― ―――――――――― 168
3.4 공정해석― ―――――――――――――――――― 1
Six Sigma가 우리나라에 도입된지 십 수년이 지났다. 그런데 미국은 지금도 Six Sigma를 적용하여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와 중국에서는 Six Sigma가 거의 도태되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원인이 있지만 그중 하나는 Six Sigma 교재가 너무 어렵고 난해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그 동안 기업 및 학교에서 Six Sigma를 교육했던 자료를 모아 책으로 출판하게 되었다. 본서가 우리나라 기업이 Six Sigma를 통해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을 함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책은 기업과 대학에서 교재로 사용되었던 자료를 책으로 엮은 것으로, 통계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도 가능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특히 각 장마다 이론을 설명하고 예제를 풀어 봄으로써 이해도를 높이고, 또한 미니탭을 사용하여 이를 검증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하였다. 통계에 대한 사전 지식이 있는 사람은 ‘2.5 기초통계’를 생략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