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컨템퍼러리 아트북
저자 데이비드 하지
출판사 미술문화
출판일 2014-04-21
정가 36,000원
ISBN 9788991847446
수량
들어가는 글
작가와 작품
부록
-타임라인
-주요 주제와 운동
-미술관과 갤러리
-아트 페어, 비엔날레
-상
-인명색인
-사항색인
-역자 후기
-Picture Credit
컨템퍼러리 아트에 대한 거의 모든 것
“컨템퍼러리 아트, 어떻게 보아야 할까?”
21세기를 대변하는 혁신적인 예술가 210명의 작품을 통해
경계 없이 변화하고 요동치는 컨템퍼러리 아트를 한눈에 보여주는 책


『컨템퍼러리 아트 북』은 동시대 미술(약 50년 전부터 지금까지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미술가 210명을 선별해 그 작가와 작품의 사회적, 미학적 의의를 설명해주는 책이다.
국제화되고 개인화된 현대 사회를 반영하듯 컨템퍼러리 아트 역시 주동적인 집단이나 미술 양식이 없다. 대신 미술가 개개인이 추상미술부터 개념미술, 미니멀리즘, 설치미술, 퍼포먼스, 팝아트와 비디오 아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자유분방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 책은 주요 미술 사조를 거론하던 과거의 방식에서 벗어나 오늘날 가장 활발히 활동하고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미술가 210명을 선별하여 이들이 어떻게 미술의 영역을 확장하고 동시대인들의 정치, 사회, 미학적 문제를 논의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동시대 미술에 대한 철저하고 치밀한 연구의 결과물로,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오늘날의 예술이 유례없이 개방적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예술의 미래를 낙관하게 될 것이다.

컨템퍼러리 아트의 특징은 무엇인가?
한계와 경계가 없는 자유와 다양성의 미술

이 책은 컨템퍼러리 아트, 즉 동시대 미술에 관한 책이다. 동시대의 시기는 대략 50년 전부터 지금까지를 말한다. 이 책에 소개된 예술가들 210명 가운데는 지난 50년 사이에 타계한 분들도 있지만 그들이 남긴 작품은 동시대의 산물로 간주된다.
동시대의 특징은 두드러지는 양식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19세기 중반부터 20세기 중반까지의 모더니즘 시기에는 끊임없이 새로운 양식이 소개되었고, 새로운 양식을 실험하는 예술가들은 미술 양식을 진화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이전 양식들을 저급한 것으로 취급했다.
그러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