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주자학 총론
제1장 주자의 생애와 사상 개요
1. 우리와 밀접한 주자
2. 주자의 생애
3. 주자의 저술
4. 주자 사상과 사서四書
5. 주자의 사상 개요
제2장 주자의 세계관과 시대 인식
1. 사상의 본질과 시대적 한계
2. 송대 사대부로서의 사회 인식 방법
3. 자연법, 자연철학, 그리고 리기론적 인식 방법
4. ‘출세간이즉세간出世間而卽世間’의 이념과 시대 비판
6. 주자학의 미래 비전
제3장 동아시아 주자학의 보편성과 특수성
1. 한국 주자학을 통하여 주자학으로
2. 주자 리기론의 철학적 함축과 기호학적 상징성
3. 조선조에서의 ‘사칠논쟁四七論爭’과 ‘철학적 사유’의 문화
4. 결어
제4장 주자학과 조선조 성리학의 선악관
1. 종교와 선악관
2. 성리학의 우주론과 선악의 문제
3. 성리학의 도덕론과 선악의 문제
4. 조선조 리기사칠설과 인심도심설에서의 선악의 문제
5. 결어
제5장 주자학과 조선조 성리학의 환경철학적 시사
1. 동아시아의 유기체 자연관
2. 인간중심주의와 자연중심주의 자연관
3. 성리학의 인문주의적 생태주의
4. 한국 성리학의 환경철학적 시사
5. 결어
제6장 과정철학에서 본 주자학과 양명학
1. 송명리학의 종교성
2. 주자 우주형이상학의 특성과 한계
3. 양명의 실존적 한계상황과 종교적 체험
4. 과정철학에서 본 양명의 종교철학과 실존적 신앙
5. 결어
제7장 켄 윌버 사상에서 본 양명학과 주자학
1. 고전적 지혜와 과학적 지식
2. 켄 윌버의 진리학 이론: 통합심리학
3. 양명 생애상의 중요한 사건과 사상적 전환
4. 양명학의 종교적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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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사상으로서의 주자학을 현대적으로 연구한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간단히 말하면 현대 언어맥락이나 인식틀에 맞추어 주자학의 성격을 해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 필수적으로 현대의 여러 서양 사상이나 분과학문의 방법론을 원용하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시대적 배경이 다르고 언어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완전히 비교하기는 어렵다. 사고방식이나, 유사한 개념을 가지고 서로 비교하는 수 밖에 없다. 오히려 엇비슷한 것이 비교되면 상호 계발되는 바가 있을 수 있고, 새로운 창조도 가능하다. 불교의 전래와 그 번역, 토착화 과정에서의 새로운 변화와 창조의 양상을 보면 이 점을 수긍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연구 방법 외에 고전학적 연구(漢學的 연구나 고증학적 연구 방법도 있다. 여기 모은 저술 중 그런 것도 물론 들어 있다. 그러나 전체 기조는 현대적 연구를 유지하고 있다. 현대 젊은이들이 한자를 모를 뿐만 아니라, 한자를 안다 하여도 현대적 인식틀을 가지고는 고전에 쉽게 접근하기 어렵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한문을 하여 접근한다 해도 그 의미를 현대적으로 읽고, 실질적인 시사점을 찾아내는 소위 창조적 이해는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여기에는 동서의 문화와 사상 및 제 분과학문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점을 고려하여 필자는 가능한한 현대 젊은이의 인식틀과 언어 구조에 맞추려고 하였다.
이 책은 저자의 주자학과 관련된 오랜 기간에 걸친 연구물들을 총론, 각론, 전개로 크게 나누어 집대성한 주자학연구의 결정판이다.